서울대병원 간담췌 연구팀, '기증자 149명 조사 결과 만족도 높아'…'표준 수술법 자리 잡을 것'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간이식 수술시 복강경을 이용할 경우 개복수술보다 만족도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간이식 팀(서경석 이광웅 이남준 최영록 홍석균 이정무)은 2011-2017년 생체간이식 기증자 149명의 만족도를 조사해 13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기증자의 간을 절개할 때 개복수술 60명, 상복부절개술 39명, 복강경수술 50명으로 나눠 조사했다.

그 결과 복강경 수술이 개복수술에 비해 출혈량이 적고, 창상감염이 적었으며 특히 미용적인 부분에서 기증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그룹간에 입원기간과 재수술, 조기 주요 합병증은 차이가 없었다.

서울대병원은 2015년부터 순수 복강경 기증자 간 절제술을 시행한 이래 지난해 300례를 넘어섰다.

서울대병원은 현재 기증자 85% 이상을 복강경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시행 초기 수술시간은 6시간 이상이었으나 최근에는 평균 4시간으로 개복수술과 비슷하다.

출혈량도 적어 수혈이 필요 없다. 또한 간 손상이 최소화돼 수술 이후 간질환 수치 증가폭도 적다.

기존의 복강경수술 연구는 대부분 개복수술에 비해 안전한 지에 초점을 맞췄으나 이번 연구는 복강경이 개복수술보다 만족도가 높음을 객관적으로 증명해 우월함이 증명됐다는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이광웅 교수는 “수술 후 회복기간이 줄고 상처가 적어 환자 만족도가 상승했다”며 “수술 시간도 점점 줄고 있어 앞으로 복강경 이용이 표준 수술법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복강경 SCIE 학술잡지인 ‘미국복강경학회지(Surgical endoscopy)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