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단신 제약·유통
한독 폐동맥 고혈압 치료제 옵서미트 우심 기능개선다국가 임상 결과 확인…6분 보행검사, WHO 기능 분류 평가서도 유의미한 결과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한독(대표 김영진, 백진기)이 공급하고 있는 폐동맥 고혈압 치료제 '옵서미트(성분명: 마시텐탄, 사진)’가 최근 폐동맥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다국가에서 진행된 4상 임상(REPAIR study)에서 우심 기능 개선 결과를 확인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4월 심장, 폐 분야에서 권위있는 국제 학술지인 ‘국제 심폐이식학회지(Journal of Heart and Lung Transplantation)’에서 발표됐다.

우심 기능 장애는 폐동맥 고혈압의 진행을 확인하는 주요 지표이다. 우심 기능 부전은 폐동맥 고혈압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힌다. 이번에 발표된 REPAIR study는 옵서미트 투약군에서 우심 기능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REPAIR study는 폐동맥 고혈압 환자 87명을 대상으로 우심 기능과 혈류역학 특성에 대한 옵서미트의 영향을 연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정 기저질환 환자만이 등록되거나 소규모로 진행된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특정 기저 질환에 치우치지 않은 폐동맥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또, 정확한 측정을 위해 MRI 방식을 채택했다.

최근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은 총 52주 연구 중 26주차를 분석한 중간 결과이다. 총 71명의 환자에 대한 26주차 분석에 따르면 마시텐탄 10mg를 26주간 단독 투여한 결과, 우심 수축 방출량(RVSV)은 12ml 증가한 반면, 폐혈관 저항(PVR)은 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우심 기능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옵서미트 투약군은 우심 용적, 6분 보행검사에서도 유의미하게 개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기능 분류 평가 결과에서도 56.3% 환자가 유의미하게 개선되고 42.3% 환자가 초기 등급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주 기자  yjkim@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