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 일동제약그룹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암, 파킨슨병, 황반변성 등 난치성 질환과 관련한 바이오 신약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NRDO 관계사인 아이디언스와 표적항암제 개발 진행

일동제약의 지주회사인 일동홀딩스는 지난해 NRDO(No Research Development Only) 형태의 신약개발 전문회사 ‘아이디언스’를 새로 설립했다. 이를 통해 신약개발 업무를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글로벌 임상, 기술 수출 등과의 연계도 효율화한다는 복안이다.

아이디언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IDX-1197’을 글로벌 신약으로 상용화하는 작업이다. ‘IDX-1197’은 일동제약이 도출한 표적항암제 후보물질로,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보건복지부 지원, 국립암센터 주관) 지정 과제로 연구가 진행돼 왔다.

‘IDX-1197’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라는 효소의 작용기전과 암세포 DNA의 특성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이다. PARP는 암세포의 DNA 단일가닥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 복구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IDX-1197은 이 PARP의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만을 골라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기전을 가진다.

임상연구에서 기존의 PARP 저해제에 비해 더 다양한 종류의 암에 우월한 효과를 나타낸 바 있어 폭넓은 활용 범위를 가진 항암제 신약으로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미국, 캐나다, 러시아, 일본, 싱가포르, 호주 등의 해외 특허도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운 상태다.

현재, 아이디언스의 주도로 ‘IDX-1197’에 대한 후속 임상연구가 추진 중이며,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1b/2a상 시험 계획 승인이 떨어져 관련 작업 진행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성장성 특례상장 1호 셀리버리와 파킨슨병 치료제 공동 개발 추진

성장성 특례상장 1호 기업인 셀리버리와 공동 개발 중인 파킨슨병 치료제 ‘iCP-Parkin’은 최근 비임상 돌입을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일동제약 중앙연구소 전경

일동제약은 지난 2016년 셀리버리와 iCP-Parkin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기술 수출 등에 따른 수익 발생 시 40%를 갖는 권리를 확보했다.

두 회사는 체조직 세포는 물론, 뇌혈관장벽(BBB)까지 약물을 투과시킬 수 있는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TSDT, Therapeuticmolecule Systemic Delivery Technology)’을 활용해 뇌 신경 세포에 직접 작용하는 파킨슨병 치료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셀리버리는 지난 2017년, iCP-Parkin과 관련해 미국의 글로벌 빅파마와 300만 달러 규모의 배타적 협상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현재 복수의 다국적 제약사로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셀리버리 측은 제안을 보내온 업체들과 iCP-Parkin 관련 미팅을 진행하고 기술 수출 및 라이선스 계약 등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iCP-Parkin은 영국과 핀란드의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임상연구대행기관)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가 진행 중이다. 또한 임상용 시료 생산을 위해 미국과 유럽 등지의 CRO 및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s, 위탁생산기관)과 계약이 체결된 상태다.

기술 특례상장 1호 기업 올릭스와 황반변성 치료제 공동 개발 진행

기술 특례상장 1호 기업인 올릭스와 RNA간섭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RNA간섭(RNA interference)이란, 세포 내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mRNA(messenger RNA)를 선택적으로 절단함으로써 특정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를 활용하여 신체현상을 조절하거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올릭스 측의 설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올릭스가 보유한 원천기술인 ‘자가전달 비대칭 소간섭RNA(small interfering RNA, 이하 siRNA) 기술’을 활용, 안구 내 비정상적 신생혈관 형성인자를 억제하는 기전의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노인성 황반변성의 주요 발병기전으로 지목되고 있는 망막 황반부 내의 다양한 원인의 비정상적 혈관 신생 차단을 통해 기존의 혈관내피세포생성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이하 VEGF)억제제에 치료반응이 없거나 내성을 보이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한 약물을 구상 중이다.

일동제약 본사 전경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