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자판기 도입 검토 발언에 개탄 금치 못해’ 반박 성명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경기도약사회가 최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도약사회는 30일 성명서를 통해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6월 29일 국회 보건복지위에서 ‘공공심야약국이 지난 3년간 실효성이 보이지 않아 대안으로 화상투약기의 필요성을 검토하겠다’ 고 한 바 있다”며 “정녕 이 발언이 영역 확장을 노리는 재벌기업 회장의 발언인지 아니면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 최고책임자의 발언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전국 8만 약사들은 귀를 의심하고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심야약국은 심야, 취약시간대 국민의 의약품 구입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약사회와 지자체가 힘을 모아 일부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며 “복지부의 철저한 무관심속에서 제도의 확대는 고사하고 시행 3~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에도 불구하고 시범사업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공공심야약국이 도입되고 운영되는데 있어 지원이 없던 상황에서 대안으로 화상투약기를 내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도약사회의 입장이다.

도약사회는 “국민건강과 관련한 사업이나 제도의 도입에 있어 보건복지부는 집요할 정도로 신중해야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원격, 비대면 산업의 촉진이라는 명분 뒤에 숨어 그저 실적 만들기에 급급한 나머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의약품 자판기를 도입해 국민건강을 실험하겠다는 박 장관의 발언의도가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19의 확산 저지를 위해 지난 4개월여에 걸쳐 전국의 약사와 약국은 공적마스크에 관한한 공무원 아닌 공무원으로 정부가 시키는 대로 지침을 충실히 이행해 왔다”며 “혼란의 와중에 의약품 자판기의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박능후 장관의 망언에 대해 전국 8만 약사는 개탄을 금할 수 없으며 약사직능을 폄훼한 박능후 장관은 국민과 약사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