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대정부 요구사항 전달 계획…불수용시 강력한 투쟁 예고
긴급 워크숍서 의대정원 확대, 원격의료, 첩약급여화 등 대응방안 집중 논의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이 공식적으로 또다시 강력한 투쟁카드를 꺼내 들었다.

최근 정부에서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를 계기로 의료계가 반대하는 원격의료, 의대정원 확대와 근거가 확보되지 않은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도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대집 회장은 조만간 기한을 정해 대정부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정부 측에서 책임 있는 답변이 없다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최근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집행부 긴급 워크숍을 개최하고,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원격의료,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등 의료계 비상 현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의협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국민 건강에 위협이 될 정책을 무분별하게 강행하려는 움직임에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자 열렸다.

이날 최 의협회장은 “원격의료를 모든 종별 의료기관, 모든 환자에 대해 추진하겠다는 점에서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라며, “상급종합병원에서 원격의료를 추진하면서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의료는 영리의 목적 또는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의사수 증원, 원격진료와 같은 잘못된 정책들을 반드시 저지하고, 아울러 진찰료 정상화를 위해서도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에 대해서도 강한 우려를 내비쳤다.

최 회장은 “한방 보장성 강화라는 정치적 명분 하에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려는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이것을 밀어붙인다면 의사들이 더 이상 진료를 지속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의료시스템을 갈아엎어야 할 만큼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이날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코로나19 관련 경영지원 개선 등 당면한 회무와 신속한 의료감정을 위한 실무조직 개선, 미디어-홍보 업무의 개선, 의협 내 의사면허관리기구 설립, 의협 거버넌스 개선 등 협회 상시 회무까지 업무 전반과 중점 추진 아젠다를 발표했다.

한편 의협 집행부는 임기 중 성과를 내지 못한 회무에 대해서는 차기 집행부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회무 연속성 유지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