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박원순 시장이 직접 ‘공공의대 유치’ 발표…정부-여당 의대 신설 고민중
전북, 공공의대 설립·전남, 의대 신설 요청…충북, 의대 정원 확대·창원과 부산도 의대 신설 ‘만지작’

지금은 폐교된 서남의대 전경. 정부는 약 30년 만에 의대 정원을 500명 이상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지역 사회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와 여당이 의과대학 증원을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벌써부터 전국 각지에서 의대 유치 전초전이 시작됐다. 위로는 서울부터 아래로는 호남·영남까지 거의 모든 권역에서 지역경기 활성화와 의료인프라 향상, 지역주민 선호 등을 명분으로 내세우며 의대 유치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형국이다.

23일 의료계와 국회, 일선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서울과 전북, 전남, 영남권 등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의대 유치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경우 박원순 시장이 직접 공공의대 설립을 발표했다. 지난달 20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서울형 표준방역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겠다”며 “지자체 최초로 설립하는 공공 의대는 서울시민은 물론 공공의료시스템의 역량을 강화하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7년 서울시립대를 활용해 서남의대 인수에 뛰어들었던 서울시는 아직 서울시립대에 의대 설립을 할지 여부를 확정짓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의 경우 폐교된 서남대 정원을 내세우며 의대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2일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에서 송하진 전북지사 등 전북 관계자는 공공의대 설립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지사는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공공의료인력 확충을 위해선 공공의대법 제정이 시급하다”면서 “국회 차원에서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목포와 순천 등 전남 지역에서도 의대 유치를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달 26일 목포대학교, 목포시, 순천대학교, 순천시와 함께 힘을 모아 전남도내 의과대학 유치에 공동 대응키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전남은 순천대와 목포대 모두 국립대인 점, 전남 지역의 부족한 의료 인프라,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도’라는 점 등을 명분으로 내세우면서 공공의대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북의 경우 의대 신설이 아닌, 의대 정원을 증원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시했다. 최근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충청권 간담회에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지역 의대정원을 현 89명에서 220명으로 확대해달라는 안을 위원회에 건의했다.

충북은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 기획 연구용역이 착수된 ‘오송 R&BD 융합 연구병원 설립’과 더불어 의료 인프라 확충을 통해 감염병 위기 대응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영남권에 속해 있는 창원과 부산, 포항 또한 의대 신설에 나서고 있다. 부경대와 부산시, 기장군은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에 방사선 의대와 대학원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으며 창원시에서도 시의회와 창원 한마음병원 등이 나서 의대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포항에서도 지역 대학과 연계해 의대를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에서 의대 설립에 눈독을 들이고 있지만, 강력한 의료계의 반대로 인해 실현 가능성을 예단하기는 아직 어렵다는 것이 의료계와 지역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국회 관계자는 “(국회에서도) 지역구 유치에 발벗고들 나서겠지만, 서로간의 견제와 교육부 등 정부 방침이 아직 확정되진 않은 것으로 알려져 상당한 시일과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