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 2500명 대상 설문 결과…공적마스크 재취급 참여 의사 60% 웃돌아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공적마스크 제도 종료를 앞둔 가운데 마스크 대란 재발시 약국이 공적마스크를 공급해야 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서울특별시약사회 정책위원회는 공적마스크 관련 회원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설문 대상자는 개국·근무약사로 5,447명 중 45.9%(2,501명)가 응답했다.

조사 결과, 약국이 마스크 공적판매처로서 역할을 이어가야 한다는데는 이견이 없었다.

실제로 응답자 중 66%가 향후 마스크 수급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약국이 공적마스크를 공급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한 공적마스크 재취급 시 참여의사를 밝힌 회원도 60%를 웃돌았다.

다만, 공적마스크 판매제도를 일부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응답자 3명 중 1명이 적절한 보상을 개선점으로 언급했다. 이어 마스크 포장단위 1매 또는 3매 등 통일이 28.5%, 판매 규정 간소화가 20.3%, 약국 사정에 따른 판매여부 선택 여건 조성이 8.9%를 기록했다.

아울러 약사들은 이번 공적마스크 공급이 약국의 새로운 이미지 형성에 기여했다는 데는 동감하는 분위기다.

회원 10명 중 7명은 공적마스크 업무로 약사와 약국에 대해 국민이 긍정적 이미지 형성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 절반 이상은 이번 계기로 약사와 약국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는 제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설문조사에서 공적마스크 업무의 고충도 엿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서울시 약사 5명 중 1명이 매번 바뀌는 마스크 제조사·포장단위·KF종류 입고 문제를 가장 힘들었던 점으로 지목했다. 잦은 전화·방문 문의 및 응대가 19.0%, 마스크 소분이 15.6%, 조제·의약품 판매 업무마비가 15.0%로 뒤를 이었다. 마스크 구매자의 불쾌한 태도와 자주 바뀌는 판매제도, 신분 확인 및 전산입력은 각각 13.3%, 11.2%, 5.2%로 집계됐다.

장보현 정책이사는 “회원들이 누적되는 업무와 피로를 감수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예방, 마스크 안정화에 기여한 만큼 면세 등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감염병 방역체계에서 약사·약국의 역할의 재정립과 제도적 뒷받침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