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병원이 위기 극복에 큰 도움 돼…김윤 교수 발언과 ‘일맥상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대응에 상급종합병원의 협조가 늦고, 공공병원이 큰 역할을 했다고 발언해 논란이 예상된다.

박능후 장관은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대응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박능후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질의에 대해 “대구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시설이 잘 갖춰져있는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협조가 늦었다”면서 “암환자라던지 중증환자를 다뤄야 하는 역할도 있지만 보다 시급한 감염병 환자를 받는데는 늦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어 “상급종합병원의 협조는 늦었지만 대구의료원 등 공공병원의 대응 협조는 빨랐으며 위기를 넘기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답했다.

이와 같은 발언은 최근 김윤 서울의대 교수가 발언한 내용과도 일맥상통한다.

김윤 교수는 한 칼럼을 통해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의 동원 병상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대구·경 북지역 코로나19 확산 당시 해당 지역의 병상이 부족해 환자가 사망에 이르렀거나 타 지역 병원으로 이송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로 민간 의료기관이 코로나19 환자에 병상을 내주지 않았던 점을 지적했다.

이와 같은 김윤 교수의 발언으로 인해 의료계 내부에 큰 파장이 일었으며, 대한의사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김윤 교수의 발언을 반박하기도 했다. 최근 김윤 교수는 해당 건에 대해 대한의사협회 중앙윤리위원회에 소명서 제출을 요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