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권 증진이 최우선‧산업화 아냐’…‘30만이 전화상담 참여‧기술 진보로 인해 도입 불가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기자들과 만나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의료계가 비대면 의료 도입을 두고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비대면 의료 최대 수혜층이 개원의라는 점을 밝혀 주목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대면 의료의 주된 수입자는 개업의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비대면 의료 도입이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현재 비대면 의료는 법 테두리 내에서 시범사업을 통해 충실히 챙겨 왔다”면서 “의료계에서 비대면 의료를 반대하는 이유는 대형병원 쏠림과 특정 기업을 몰아주는 산업화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의료계의 이러한 우려는 오해”라며 비대면 의료의 주된 수입자가 개업의가 되도록 해 동네 의원들이 참여해서 이익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개원의 참여 사례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시행한 전화진료에서 찾았다.

박 장관은 “많은 분들, 특히 고령 환자는 병원을 방문하는데 두려움이 있어 전화상담으로 처방하도록 감염병예방법을 통해 한시적으로 풀었다” 면서 “처음에 의구심을 갖던 일차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다가 차차 그 수가 증가해 5월 말까지 30만명 이상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비대면 의료에 일차 의료기관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비대면 의료에 대한 오해가 상당부분 풀렸다는 것이 박 장관의 설명이다

박 장관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단순 처방은 굳이 의료기관 찾아가지 않더라도 신속히 처방받고 화상을 통해 간단 진료 받도록 하는 비대면 의료의 도입은 불가피하다”면서 “도입 과정에서 의료인과 상의해 오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장관은 “(비대면 의료는) 특정 기업 몰아주기나 산업화를 시키는 것이 아니고 국민 건강권증진 위해 시행하는 것이며 개업의가 참여하도록 방향을 잡고 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