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해외 의료기기
ASCO 3대 암 진단업체 주목이그잭트 사이언시스, 가던트 헬스, 온코사이트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이번 ASCO에서 이그잭트 사이언시스, 가던트 헬스, 온코사이트 등 3대 진단 업체가 암 유전자 진단 및 치료 가이드에 관해 데이터를 발표하며 주목을 얻었다고 최근 메드테크 다이브가 지목했다.

이 가운데 이그잭트와 온코사이트는 액상생검으로 유방암 치료 가이드 시장을 두고 경쟁하며 가던트 헬스도 시장에서 지배력을 굳히고 있다고 SVB 리링크는 평했다.

아울러 이그잭트와 가던트는 암 유전자 검사에 2대 주자로 대장암 진단 시장에서도 경쟁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이그잭트는 이번 ASCO에서 작년 지노믹 헬스 인수를 통해 얻은 게놈 검사 온코타입 DX 유방 재발 점수에 관해 3건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암이 특정 치료제에 얼마나 잘 반응할지, 미래에 재발할지 평가해 준다. 그 중 최대 연구를 통해서는 온코타입 DX로 어떤 환자가 선행화학요법을 받을 수 있는지 규명하는데 쓰일 수 있음을 보였다.

온코사이트 또한 3중 음성 유방암에 관해 PD-1 체크포인트 억제제 임핀지 치료를 받은 환자 샘플로부터 27개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PD-L1 면역조직화학염색보다도 임핀지 반응 가능성을 더욱 잘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삼성의료원 연구진이 가던트360 액상 생검으로 어떤 환자가 잴코리, 알레센자 등 ALK 억제제에 반응하고 저항이 생기는지 예측한 데이터를 발표해 주목됐다.

이에 따르면 처음부터 TP53 변이 및 ALK 융합 발생이 동시에 존재하면 나쁜 경과와 관계 있는 반면 기초적으로 감지되는 혈장내 유리 DNA가 없으면 보다 나은 경과가 나오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자연 기자  natur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자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