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과 협진체체로 ‘위·대장·간·췌담도암’ 치료 특화

[의학신문·일간보사=안병정 기자]가천대 길병원은 위암을 비롯해 대장암, 간암, 췌담도암을 특화한 ‘소화기암센터’를 개소했다.

가천대길병원 소화기암센터 개소식 후 기념촬영.

소화기암센터는 병원 본관 2층의 소화기내과와 외과 구역을 개편해 암종별로 협진이 가능토록 의료자원을 재배치한 것이다.

따라서 큰 범위에서 소화기암센터이지만 각 암종별로 위암센터, 대장암센터, 간암센터, 췌담도암센터로 세분화해 각 파트별로 소화기내과, 외과(위장관외과, 대장항문외과, 간담췌외과, 혈관외과) 전문의들이 독립된 공간에서 진료를 수행한다.

특히 소화기암센터는 주축이 되는 소화기내과와 외과의 효과적인 협진시스템을 통해 암 진단 후 치료까지 환자 기다림을 최소화한 원스톱 서비를 진료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소화기암센터에는 5명의 암전문 코디네이터를 배치하였으며, 이들로 하여금 암 의심 소견으로 방문하는 환자들의 예약과 검사, 결과 상담, 치료 계획 수립, 입원, 수술 등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컨설팅하여 최적의 치료를 돕고 있다.

이운기 소화기암센터장(위장관외과교수)은 “암이 의심되는 단계에서부터 환자와 가족들의 불안과 고통이 시작되는 만큼 진료 예약과 검사, 치료를 결정하는데 허비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결과적으로 치료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소화기 암센터 개설 의의를 강조했다.

한편 가천대 길병원은 지난 8일 오후 소화기암센터 개소식을 갖고 ‘환자중심의 암 치료’에 대한 각오를 다졌다. 개소식에서 김양우 병원장은 “인천에서만도 한해 약 1만2천명의 암환자가 등록되고 있고 위암, 대장암을 비롯한 소화기암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며 “기존에 가천대 길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암치료 경험과 시스템, 우수한 의료진 등 모든 의료자원을 동원해 환자들이 가까운 곳에서도 세계 최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