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컨설팅 등 내부 관리 현황 진단 결과…하반기에 정책 시행
의약품유통협회 '업계 무시한 처사' 강경 대응 시사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국내 중소제약사가 의약품 유통 마진 인하, 거래업체 축소 등의 의사를 밝혀 의약품유통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중소 D제약사가 거래 의약품유통업체에게 '의약품 유통관리 효율화에 따른 업무 협조 요청의 건' 공문을 발송하고 하반기에 거래 업체 축소 의사를 밝혔다.

D제약사는 "다년간 CSO 영업 운영 방침에 따른 내부 관리 인력 부재와 유통규모비 업체수 과다로 관리비용이 증가했다"며 "특히 도매 매출 및 여신·수금 등 채권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D제약사는 "하반기부터 관리 효율성을 위해 내부 운영 방침에 따라 부득이 도매 유통 채널 변경 요청 및 유통업체 축소 운영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통보했다.

D제약사의 이번 의약품 유통 정책 변화는 회사 차원에서 내부 회계 감사 및 세무 컨설팅을 통한 내부 관리 현황을 진단한 결과이다.

아직 D제약사의 정확한 유통 관리 정책이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의약품 유통 마진 인하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유통마진 인하, 거래업체 축소 등 D제약사의 유통 정책에 의약품유통업체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거래 중단까지도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중소제약사와의 공동 물류 등을 통해 도매 유통 채널 보다는 직접 거래를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의약품유통업체들이 D제약사 유통 정책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약품유통협회 고위 관계자는 "D제약사의 이번 유통정책 변화는 의약품유통업계를 무시하는 것으로 협회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