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해외 제약
AZ, RNA 변경 단백질 타깃 항암제 제휴RMP 타깃으로 저분자 통해 RNA 조절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아스트라제네카가 RNA 변경 단백질(RMP) 타깃으로 삼는 저분자 항암제를 개발하기 위해 액센트 쎄러퓨틱스와 제휴를 체결했다.

즉 RNA를 화학적으로 변경시키는 단백질이나 효소를 타깃으로 삼음으로써 비교적 새로운 타깃인 RNA를 기존의 저분자적 접근 방식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액센트는 지명된 전임상 프로그램에 관해 1상 임상시험 말까지 연구 및 개발 활동을 맡기로 합의했다.

이후 아스트라는 개발 및 판매 활동을 주도하고 액센트는 미국에서 공동 개발 및 판매하고 수익과 손실을 나눌 수 있는 옵션을 지닌다.

아울러 아스트라는 2건의 전임상 발굴 프로그램에 대해 세계 권리를 라이선스할 수 있는 독점 옵션권도 가진다.

따라서 액센트는 선금으로 5500만달러를 받고 앞으로 성공에 따른 옵션료, 마일스톤 및 계층적 로열티 등 추가로 최대 총 11억달러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액센트는 제휴 타깃 및 적응증은 비공개지만 자체 파이프라인과 겹친다고 덧붙였다. 액센트는 2022년 임상시험을 목표로 급성 골수성 백혈병 등에 작용하는 RNA 메틸전달효소 METTL3, 고형 종양에 대한 RNA 에디터 ADAR1 등에 관한 5개 프로그램을 작업 중이다. 

 

 

김자연 기자  natur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자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