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S-CoV-2 돌기 단백질 항체 검출 설계, IgM과 IgG 검출 면역 반응체계 초기 확인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최근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 부터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인 SARS-CoV-2의 항체검사(Total antibody test) 긴급사용승인(EUA)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인 SARS-CoV-2의 돌기 단백질(Spike Protein)은 바이러스가 장기나 혈관의 세포에 침투해 감염을 일으키도록 하며, 지멘스 헬시니어스의 ‘Total Antibody COV2T‘ 검사는 돌기 단백질에 대한 항체를 검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항체들은 SARS-CoV-2 바이러스를 무력화시켜 감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 돌기 단백질에 초점을 맞춘 백신 연구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 진단사업부문 글로벌 총괄 책임자 디팍 나스 박사는 “현 시국에 필요한 매우 정확하고 고품질의 항체 검사를 개발해냈다“며 “해당 검사는 IgM과 IgG 항체 모두를 검출하기 때문에 무증상 및 진단 이력이 없음에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면역 반응체계를 갖춘 개개인들을 초기에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6월부터 월간 5000만 건의 테스트가 가능한 검사키트 생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해당 항체 검사는 국내 식약처 허가를 준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