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활동형 방문요양서비스 이용량 크게 증가…'5개 주요 부당유형 적용해 집중 점검'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치매 방문요양서비스가 적정하게 제공되는지 살피기 위해 기획 현지조사를 실시(6월 중순~10월)한다고 3일 사전예고했다.

이번 기획 현지조사는 6월 중순부터 10월까지 약 5개월간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 합동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의 지원을 받아 방문서비스 기관 6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노인장기요양기관 기획 현지조사는 제도 운영실태 분석 등을 통해 제도 개선 및 장기요양보험제도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하는 행정조사(근거: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61조)다.

공단에 따르면 2016년 9월부터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이 5등급에서 치매가 있는 전체 등급으로 확대(인지지원등급 제외)됨에 따라 3~4등급 수급자의 이용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서비스 이용량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서비스 이용의 증가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적정청구지원시스템(FDS)을 통해 발견되는 부당청구 인지 건도 다수 확인되고 있다는게 공단 측의 설명이다.

공단 측은 “제공된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서비스 중 부당가능성이 높은 5개의 주요 부당유형을 발췌‧적용해 현장에서 제도 목적에 맞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