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속 모바일 서비스 각광

휴대용초음파 ‘소논’ 유선이 아닌 WiFi 이용 스마트폰으로 구동
의료현장서 코로나19 환자 중등도 판별 진단장비로 널리 활용

[의학신문·일간보사] 여전히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코로나19는 현장 진단용 디지털 헬스케어 장비에도 새로운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환자들이 CT 등의 검사실에서 검사를 받고 그 검사를 토대로 진단과 치료를 수행하던 기존의 방법은, 코로나19 같은 전지구적 감염병 상황에서는 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 선별진료소나 음압 병동현장에서 현장 진단용 장비로 바로 중등도를 판별해서 적절한 처치를 하지 못하면 바로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나 메르스 등의 감염병의 특징 중의 하나는 호흡기 관련 심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폐렴이나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이 면역 반응을 일으켜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환자가 증상이 심해지면서 호흡 곤란이 예측된다면 기관내 삽과, 인공 호흡기 등을 바로 적용해서 생명을 살릴 수 있을 텐데, 별다른 증상 없이 상태가 갑자기 경증에서 중증으로 넘어가면 손을 쓸 시간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점이 환자 관리의 어려운 점이다.

이러한 폐질환의 경우는 CT를 찍으면 가장 확실한 진단을 할 수 있는데, 문제는 모든 선별 진료 대상자나 환자를 CT를 찍을 수 없다는 점이다. 확진된 환자를 CT를 찍기 위해선 동선 관리와 방역 소독 등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 점 역시 큰 문제다. 선별 진료와 경증환자 관리에 사용하는 X-ray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후 에나 폐질환을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중증 환자 조기 선별용으로는 적합하지 못하다는 것이 그동안의 환자 연구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장 진단용 휴대용초음파는 코로나19로 인한 폐질환의 조기 진단을 통해서 선별 진료실, 생활치료센터, 음압 병동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선별진료실에서는 대상자의 접촉력과 더불어 폐질환 유무를 이용해 코로나19 검사 대상자를 선별하는 검진도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경증 환자들이 입원하는 생활치료센터에서는 중증환자로의 이행 여부를 조기에 선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음압 병동에 입원한 중증 환자의 경우는 환자의 상태를 수시로 모니터링 해서 호흡곤란 등의 위급 상황을 대비하는데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무선 휴대용 초음파의 경우는 선이 없기 때문에 멸균 커버를 이용해 환자별로 감염 소스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도 중요한 장점이다.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으로 구동되는 힐세리온의 무선 휴대용 초음파 소논(Sonon)은 응급실에서 근무하던 의사출신의 류정원 대표에 의해서 2014년에 탄생했다. 더군다나 유선이 아닌 WiFi를 이용한 무선으로 구동하는 초음파로도 세계 최초다. 소논은 복부 진단용 300C, 근골격 및 혈관을 진단하는 300L 두 가지 모델이 있고, iOS와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간단히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간 소논은 응급 현장 및 원격지에서 외상 진단, 국제 기구와 같이 개발도상국 모자보건 사업, 일차 의료 기관에서 조기 검진 및 처치 유도 등의 임상 분야에 적극 활용되어 왔다. 소논은 코로나 19 사태를 맞아 가천대 길병원, 대구지역 종합병원과 성남 의료원, 분당 서울대 병원 등과 중국 우한대학병원, 상해병원 등에서 코로나 19 환자의 중등도 판별에 사용되어 감염병 현장 진단용 장비로서의 유용성을 널리 알렸다.

휴대용 초음파가 코로나19 환자들의 중등도 판별을 위한 현장 진단용 기기로 유용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UN OPS, World Bank 등의 국제기구에서도 휴대용 초음파를 코로나19 대응 장비 목록에 포함되어 조달을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힐세리온에서도 UN OPS, World Bank의 코로나 19 대응팀의 휴대용 초음파 긴급 입찰에 참여하고 있고, 해외 총판들과 함께 미국, 유럽, 중동 등 각국의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공공 조달 프로그램에도 참여해서 좋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번 코로나 19를 사태를 통해서 진단시약, 개인 보호 장비, 인공 호흡기와 더불어 휴대용 초음파가 전세계 감염병 대응을 위한 필수 전략 장비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