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비 높은 초기 밴드 결정 공개 따른 '최종 밴딩 상승' 예측 선긋기 나서
강청희 급여상임이사, "최종적인 밴드 규모 견인 역할은 가입자단체에 달렸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내년도 수가협상(2차)이 27일 병원협회와 협상을 시작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건보공단은 전날 최병호 재정운영위원장의 '작년보다 높은 밴드를 결정했다'는 발언의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나섰다.

강청희 급여상임이사는 27일 출입기자협의회를 통해 "어제 2차 재정운영소위에서 최초 협상용 밴드가 제시됐고, 공급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작년보다 다소 높은 밴드를 결정했으나 최종 밴딩도 이와 비례해 전년도보다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는 성급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강청희 이사는 "위원장께서 이번 코로나 상황에 따른 의료계 입장을 밴드 결정과정에서 고려한 점은 원만한 협상결과 도출에 있어 고무적인 일로 환영할만 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강청희 이사는 전체 재정밴드를 최종적으로 견인할 수 있는 역할은 전적으로 가입자단체에 달렸다고 말했다.

강 이사는 "수가협상은 원칙적으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배분 기준을 적용하게 되므로 코로나19와 같은 특정상황이 고려될 수는 없다"면서 "다만 위원장 발언대로 이번 사태를 고려한다면, 재정위에서 전체 재정밴드를 견인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겠고 최종적인 판단은 전적으로 가입자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밴딩 규모가 어느정도 조기에 오픈된 가운데, 강청희 이사는 무의미한 협상 절차는 생략하고 다음 재정위까지 두 차례 예정된 협상을 한 차례로 줄여 탄력적으로 운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