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고대의과대학(학장 윤영욱)이 오는 7월 세계 9개 의과대학과 설립한 의학연구 협의체 '의대생 온라인 하계 캠프'를 의료 인공지능을 주제로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과 공동 개최한다.

이번 캠프는 한국 시간 기준으로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6주의 사전 프로그램, 7월 18일 온라인 개회식, 7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의 본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으며, 강연·워크숍·팀 프로젝트·발표 등 모든 활동을 화상회의로 진행된다.

사전 프로그램은 회원 대학 교수들의 특강과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 의료에서 인공지능 적용, 인공지능을 이용한 의학교육, 관련 윤리 문제까지 다루게 되며, 본 프로그램에서는 4-5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참가 학생들은 기본과정과 고급과정 중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가능하며, 고대의대생 8명을 포함해 전 세계 약 45명의 의대생이 참가 예정이다.

윤영욱 의과대학장은 ”의료 인공지능에 대해 IT기반으로 탐구하는 획기적인 이 캠프는 특히 강의실을 넘어 전 세계 의대생들과 소통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새로운 의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를 만드는 데 앞장서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