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발 확진자’ 발생·등교 수업 시작 등 코로나19 전파 요소 증가…'대중교통 마스크 미착용, 승차 제한'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생활방역 체제로 전환한 이후 점차 마스크 착용을 강조하고 나선 가운데, 병원 방문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추진하는 의료기관 또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최근까지 병원 방문 환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시행하지 않았던 일부 병원들이 주말을 기점으로 거의 대부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서울 내 대학병원 관계자는 “지난 21일부터 병원 내 지침이 바뀌어 내원하는 환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토록 하고 있다”면서 “미착용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병원에서 덴탈 마스크를 드리고는 있지만 마스크 착용 없이 입장은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추세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난 지난 5월 초의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당시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원내 출입자에 대한 발열 체크 등을 꼼꼼하게 하긴 했지만, 따로 마스크를 지급하는 등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분위기는 아니었다.

그러나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이른바 ‘클럽발 확진자’가 지속 발생하고 이 가운데 의료진이 포함돼있는 점, 일부 학년에서 등교 수업이 시작된 점 등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전파 확산 요소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병원들이 감염 대응을 강화하는 분위기로 전환됐다.

현장 관계자들은 마스크 착용 의무화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마스크 착용이 병원 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다만 일부 내원 환자들이 마스크 착용을 꺼리는 경우도 간혹 발생해 곤혹을 치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병원 관계자는 “마스크를 차에 두고 왔다면서 마스크를 몇 장 더 달라고 하는 경우 등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마스크를 착용 않고 들어오는 환자가 거의 없다”면서 달라진 사회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 관련, 정부 또한 마스크 착용 의무를 확대하고 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운수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한 승차 제한을 허용해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마스크 착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이라며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로, 학생들의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하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