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협, '급여 선지급 체감효과 없고, 감염 우려-경영 위기'만 심화
'의료진 덕분' 칭찬 대신 "원격의료 구상부터 철회하라"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개원의들이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에서 정부의 미흡한 지원책은 물론 잘못된 정책 추진을 두고 재차 실망감과 아쉬움을 내비쳤다.

감염병 최전선에서 진료를 보는 개원가의 피해가 크지만 사실상 정부의 명확한 지원책이 없는데다 오히려 의료계가 반대하는 원격의료까지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김동석)는 지난 24일 서울 홍은동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춘계연수교육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개원가의 이중고를 호소했다.

김동석 회장에 따르면 개원의들은 만약 진료 중 감염 전파에 우려도 있지만 확진자가 다녀가면 자가격리가 돼 휴진으로 이어지거나 폐업의 가능성도 있는 어려운 실정이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방역을 잘한 케이스로 손꼽히며, 그 중심에 의료진이 있었다”라며 “정부는 겉으로 의료진들 덕분이라고 칭찬하지만 지원도 없고, 오히려 잘못된 의료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과 중에 피해가 가장 심각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는 환자 수가 급감한 것은 물론 의료진들의 진료까지 위축되고 있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박국진 회장은 “호흡기를 주도 다루는 과다보니 본능적으로 열이 나는 환자의 경우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며 “문제는 마스크만 내렸다는 이유로 자가격리되는 등 진료자체가 위축되고, 병원에 낙인이 찍히다보니 이차적으로 위축된다”라고 호소했다.

이같이 개원가가 어려운 실정에 정부에서 연일 경제적 어려움과 각종 보상책이 발표되고 있지만 의료기관에 대한 명확한 지원책은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의료기관 급여비 선지급의 경우 지원 대책으로 발표됐지만 일선 의료현장에서는 전혀 체감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대구 신천지 교회로 인해 ‘코로나19’ 감염이 가장 크게 확산됐던 대구지역 의사회의 경우 병의원 폐원 위기에 직면해 지원과 대책을 요구하며 삭발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김 회장은 “정부에서는 진료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감염위험이나 의사와 의료진들의 자가격리, 폐업 등에 대한 최소한의 생계유지와 병원유지를 위해 경영 지원책, 세제해택 등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김 회장은 정부가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를 기점으로 원격의료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김 회장은 “이번 감염병 사태에서 대구·경북지역의 경우 한시적으로 불가피하게 비대면 전화진료가 이뤄진 것은 이해하나 이를 전면 일반화하자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특수상황의 진료형태인 전화진료, 원격의료를 급하게 도입해야한다고 밀어붙이는 세력은 국민 건강권을 해치는데 앞장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대면진료의 원칙을 훼손하는 원격의료는 국민 건강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데다 불가항력한 오진이나 의료사고에 책임 소재도 불분명하다”며 “대개협은 원격의료에 강력히 반대하고 이를 저지하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