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발병 초기 DUR·ITS 시스템 등 조기발견 시스템 운영에 해외도 주목
심평원, OECD 회의 등 통해 코로나19 대응 노하우 전 세계에 공유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정부기관과 의료진의 코로나19 극복 노력이 주목받는 가운데, DUR· ITS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심평원의 지원이 재조명되고 있다.

김선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은 최근 OECD 보건의료 질과 성과(HCQO) 워킹그룹 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하는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그간 심사평가원의 행보를 적극 알리고 나섰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심평원의 노력에 해외에서도 가장 주목한 점은 단연 조기발견을 위한 시스템 운영이다.

심사평가원은 코로나19 발생초기부터 외국발 입국자(해외입국자)에 대한 모니터링과 전국 요양기관과 연결된 DUR· ITS 시스템을 활용해 전세계 입국자의 방문정보를 요양기관에 알려 확진자의 동선파악과 1339연결을 지원해왔다.

김선민 원장은 "독자적 기술이 녹아든 DUR시스템은 해외 관계들의 주목을 한몸에 받았다"고 밝혔다.

조기발견을 위한 시스템만큼이나 해외의 주목을 받은 것은 요양기관 업무포털을 이용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을 통해 약국에서 공평한 마스크 분배 및 관리를 이어나간 점이다.

김선민 원장은 "약국을 통해 마스크 수급을 관리할 수 있다는 개념 자체를 해외에서 이해하지 못할 정도"였다면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은 어디에 내놔도 자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직접적인 코로나19 치료에 있어서도 심평원의 후방 지원은 빛을 발했다.

김 원장에 따르면, 심평원은 코로나19 대응일선에 전문인력(181명)을 파견하고, 전국 349개 기관을 코로나19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해 호흡기환자와 일반환자를 분리 진료하는 병원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음압병상 모니터링시스템을 만들어 중증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지원해왔다.

또한 사후승인처리기간을 단축하는 등 코로나 19 관련 진단검사 및 치료제의 건강보험 신속적용, 단시간내 상용화를 도왔다.

이 밖에도 격리 치료, 응급의료, 국민안심병원, 전화상담 진찰료 수가를 신설하는 등의 코로나19 치료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심평원은 이 같은 코로나19 대응 노하우를 전 세계에 공유하는 중이다.

앞서 밝힌 대로 최근 33개국 9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OECD 보건의료 질과 성과 워킹그룹’ 화상회의에서 심사평가원의 해외여행 이력정보제공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활동을 김선민 원장이 직접 발표했으며, 국내 코로나19 환자데이터를 전세계 권위있는 학계와 정부기관에 공개해(55개국 1232명 신청) 임상의사 들의 진단과 환자치료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고, 사례분석을 통한 방역 등 정책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코로나 대응 사례가 외국에 널리 알려지면서, 인도, 아르메니아, 유럽 국가 및 국제기구에서 심사평가원에 노하우 공유를 요청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 사태이후 국외출장이나 대면회의가 불가능한 상황임에 따라, 심평원은 화상회의나 전자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노하우를 세계 여러 나라에 알리고 있으며, 지난 4월 세계 34개국이 회원국으로 있는 공동학습네트워크(JLN) 웹 세미나에 발표국으로 초청받아 약 80여명의 외국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권순만 교수님과 함께 우리나라 대응전략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