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7년 1000억원 투입 의대 유치 시도 실패’…‘서울시에 공공의대 유치, 지방균형 발전에 크게 도움’

폐교된 서남의대 전경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서울시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실제로는 공공성에 방점을 찍은 것이 아닌, 의대 유치에 집중된다는 해석이 의료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속적으로 의대 유치에 관심을 갖고, 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준비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원순 시장은 올해 초 서울시의회에서 “사실 지난번에 서남대학에 의과대학이 있는데 대학이 폐지되면서 그 대학을 저희들이 인수하려 했다”면서 의대 유치에 적극 뛰어들었음을 밝혔다.

실제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시립대는 지난 2017년 서남대학교 정상화 계획안을 작성해 교육부에 제출했지만, 최종 반려됐다. 당시 서울시립대는 삼육대학교와 경쟁했으며, 서울시에서는 의대 유치의 명분이 서울시 내 의료기능 향상 등 인프라 확충에 있음에도 불구, 시민건강국과 별다른 협의 없이 기획조정실에서 전격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난 2017년 서울시 관계자는 “기획조정실 소관으로 시립병원운영팀 등 이쪽 파트에서는 모르는 일”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의회에서 “남원에 있는 캠퍼스를 서울시립대학교가 인수를 해서 거기에 의과대학 그다음에 간호대학 그다음에 보건대학원 이것까지 함께 한 1000억 정도를 투자해서 하려고 했는데 보건복지부가 사실 가져가버렸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공공의대 유치가) 사실 지방균형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되고, 서울시로서도 방금 말씀하셨던 12개의 서울시립병원이 있고, 전문의료인력을 공급하려면 의과대학이 있어야 되고 거기 교수요원으로 있으면 교수요원으로 의사들이 있는 것을 굉장히 선호한다”면서 의료인력 확충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의대 설치가) 우수한 인력을 우리가 보유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력을 했는데 지금 안됐고, 수도권에는 이렇게 신규 의과대학 설립이나 정원이 어렵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 예외적인 규정을 두어야 되는데 아직도 저희들이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서울시의원들의 협조를 호소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 관계자는 “상당히 자기모순적인 말을 하고 있다”면서 “왜 서울에 공공의대 유치를 하는 것이 지방균형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되는지 이해가 되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