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준 부회장, "납득 가능한 수준의 수가인상 기대…코로나 피해 고려는 기본"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1차 수가협상을 치룬 가운데 원가 이하의 비정상 수가의 정상화를 목표로 내세우는 한편, 내심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의 간접적 반영도 기대하는 분위기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수가협상단은 21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당산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상견례 겸 내년도 의원급 유형 1차 수가협상을 진행했다.

의협 수가협상단장을 맡고 있는 박홍준 부회장(사진)은 모두발언을 통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수가인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부회장은 “정부의 적정수가 약속에 의협은 기대감을 품었으나 지난 2년간 수가협상을 치른 이후 이러한 기대감은 실망과 좌절로 바뀌었다”면서 “그럼에도 이번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의료진 희생의 결과가 조금이라도 납득할 수 있는 수가인상의 결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비공개로 진행된 협상을 마치고 나온 박홍준 부회장은 이번 수가협상을 통해 ‘비정상의 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비정상적인 수가에서 의료계가 바로 설 수 없으면 국민 건강도 바로 설 수 없다”면서 “비정상적인 의료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되기 위한 원칙적 입장을 공단 협상단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공단에서도 공감을 표했고, 협상이 구체화되는 2차협상에서 추가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계의 피해 고려가 기본적인 분위기로 깔려가는 협상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다.

박 부회장은 “200~300개에 가까운 의원이 폐쇄가 됐고, 피해를 입었다”면서 “의협 자체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40% 내외로 청구액이 감소했다는 결과도 나왔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이번 협상에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보상이 포함돼야 한다 안된다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면서 “기본적인 분위기로 깔고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