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사회, 박원순 시장 발표에 '어이없다' 강력 반발
철회하고 민간 협력 공공보건의료기관 확보 및 지원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홍준)가 최근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박원순 서울시장 발표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공공의료의 강화는 공공의대 설립과 무관하며, 오히려 민간 의료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공공보건의료체계를 보다 효율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해야한다는 게 서울시의사회 측 주장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0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공공의료인력의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이 부각됐다”며 “이에 따라 지지부진하던 공공의대 설립의 적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박 시장은 타 지자체와 공동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해 최초로 공공의대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서울시의사회는 21일 “K-방역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공공의료와 민간의료의 유기적 협력은 지속돼야 할 것이지만 공공의대 설립만이 공공의료를 살리는 만능열쇠라는 허구에서 시급히 깨어나야 한다”며 반대의견을 피력했다.

서울시의사회에 따르면 현재 대한민국의 공공보건의료는 공공과 민간의 협력 체제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공공의대 설립보다는 민관 합동으로 공공의료 강화 방안을 모색해야하는 상황이다.

게다가 지자체는 공공보건의료법에도 명시돼 있듯이 공공보건의료기관의 확보 및 재정적, 행정적 지원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

서울시의사회는 “공공과 민간 큰 두축을 이뤄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감염병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나가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면 안된다”며 “오로지 환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감염병 현장에서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에게 공공과 민간이라는 표식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서울시의사회는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위기가 채 마무리되기도 전에 또 다른 공공의대설립 논란을 부추기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며 “서울시가 공공보건의료 지원을 위해 협력을 요청한다면 지금까지와 같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