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차관, 집행이사로 지명…WHO 가입 이후 7번째 선출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대한민국이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국으로 선출됐다.

정부는 지난 19일에 열린 제73차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신임 집행이사국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사진)은 WHO 집행이사로 지명됐다.

이번에 선정된 WHO 신임 집행이사국은 한국을 포함 총 10개국으로 임기는 오는 2023년까지다.

우리나라는 WHO 가입(1949년) 이후 7번째로 집행이사국에 선출됐으며, 앞으로 호주, 중국, 싱가포르, 통가와 함께 WHO 서태평양지역의 대표로 활동하게 된다.

김강립 차관은 오는 22일 화상회의로 개최할 예정인 제147차 WHO 집행이사회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집행이사로 참석한다.

김강립 차관은 보건복지부에서 보건의료정책과장, 보건의료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했으며, 2003년부터 2005년까지 UN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 파견관으로서 회원국들의 보건 의료재정계획 자문 업무 등을 수행했다.

2012년부터는 3년간 주제네바유엔및국제기구대한민국대표부 공사참사관으로 근무하면서 WHO 등 보건 관련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각종 국제 보건 정책을 추진했다.

지난 2월부터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1총괄조정관으로서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강립 차관은 “코로나19가 초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방역·보건 분야의 국제적 리더십을 확보하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지명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