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2020년 ICT 기반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시범사업' 수행기관 선정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부산대병원(병원장 이정주)은 인도네시아의 보건의료환경 개선과 새로운 의료IT시장 개척을 위해 인도네시아 주요 병원에 ICBM 기반의 원격협진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0일 밝혔다.

ICBM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이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Cloud)에 전송, 저장하고, 빅데이터(Big data)가 가공 처리한 정보들을 모바일(Mobile) 기기를 통해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사업은 부산대병원(㈜자인컴, ㈜아이알엠, ㈜딥노이드 공동)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한 '2020년 ICT기반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시범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이뤄지게 됐다.

원격협진시스템은 현지 거점 또는 협력병원에서 실시한 혈액, 소변검사, 혈압, 혈당, 영상자료 등 각종 기초검사 결과 데이터를 부산대병원 의료진이 원격으로 확인해 진단이나 치료방향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는 우선 ▲진단용 헬스키트 및 협진시스템, 모바일 서비스 현지화 ▲차세대 PACS 솔루션 Web-PACS를 통한 원격 영상판독 시스템 및 인공지능 영상진단 플랫폼 구축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부산대병원은 지난 2018년 인도네시아병원협회(PERSI)와 협약을 맺고, 공동 워크숍 개최, 원격협진시스템 시범 운영 등을 통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이호석 부산대병원 융합의학기술원 부원장은 "이번 사업이 인도네시아의 의료 서비스 향상과 의료 정보화 발전에 기여하고, 향후 동남아시아 국가로도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