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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현재 진행형…비대면 진료 중단 신중론의료계 일각, 대면진료 원칙-원격의료 반대 동감하나 의협 ‘무리수’
쌓아온 국민 신뢰 잃을까 우려 높아…의료현장 혼란만 가중 의견도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최근 정부의 원격의료 추진 의지에 거세게 반발하며 권고한 ‘비대면 전화상담 전면 중단’에 대해 의료계 내부적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대면진료가 원칙으로 정부의 일방적인 원격의료 추진을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나 아직 감염병 사태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지난 18일 전 의사회원들에게 현재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인해 한시적으로 허용되고 있는 전화상담과 처방을 전면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동시에 의협은 정부의 일방적인 원격의료 추진에 대한 강력한 투쟁을 예고하고, 의사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코로나19’ 사태에서 목숨을 걸고 헌신하는 의사들에게 충분한 지원은 하지 못할망정 의료계와의 상의 없이 원격의료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의협은 향후 1주일간 권고 사항의 이행 정도를 평가한 뒤, 전화상담과 처방의 완전한 중단과 더불어 원격진료 저지를 위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내과 개원의들은 즉각 의협의 권고에 지지하는 입장을 밝히며 힘을 보탰지만 의료계 일각의 입장은 달랐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의협이 반대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필요하다. 다만 ‘코로나19’가 현재진행형인데 전화상담의 중단을 권고하는 것은 국민에게 반발을 살 수 있다”라며 “감염에 대한 공포로 병의원에 가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전화상담은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즉 수개월간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등 방역을 위해 최전선에서 목숨을 걸고 사투를 벌여온 의료진들의 노력과 희생으로 쌓아온 국민과의 신뢰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지적이다.

 이 관계자는 “강력한 대응은 코로나 사태가 종식된 이후에 해도 늦지 않다”며 “만약 정부의 추후 의료계와 논의 없이 원격의료를 강행할 시 그때 총파업 등 투쟁에 나서면 된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이번 의협의 권고로 혹시나 국민에게 신뢰를 잃을까 두렵다”며 “지금은 의사들이 국민 건강을 위해 무조건 감염병 차단과 진료에 집중하고,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또 의협 전임 집행부 관계자는 “국가적 재난 상황에 따른 한시적인 비대면 서비스에 국한되는 등 분위기상 원격의료 추진이 확정된 것도 아닌데다 법 개정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잘못된 선제적 대응으로 오히려 의사회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번 의협의 권고가 국민과의 신뢰뿐만 아니라 의료현장의 혼란만 가중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의료계 한 중진은 “기존 전화상담을 하던 의사회원의 경우 의협의 지침으로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가 종식된 다음 대응을 해야지 이번 의협의 안내는 너무 성급하고 무책임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한시적인 전화상담 등 원격의료가 시행되고, 환자의 편의성 등과 그 효과성이 대두되자 정부에서는 ‘포스크 코로나’로 원격의료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와 적극적인 추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김현기 기자  khk@bo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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