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식약처
의약품 오인 우려, 병원·약국용 표방 화장품 324건 적발식약처 온라인 1953건 점검…‘피부재생’, ‘혈행개선’, ‘독소배출’ 등이 대부분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 정부가 올해 1분기 병원·약국용·피부관리실용을 표방하는 의약품 오인 우려 화장품 324건을 적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19일 의약품 오인 우려 화장품 대상으로 온라인 사이트 1953건을 점검하고 적발된 허위‧과대광고 사이트 324건에 대해 광고 시정 및 접속차단 했다.

이번 점검은 온라인상의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올해 역점 추진 중인 ‘온라인 집중 점검계획’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온라인 집중 점검계획’은 온라인에서 새로 유행하거나 의학적 효능 또는 잘못된 정보를 판매‧광고에 활용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허위·과대광고를 기획 점검한다.

주요 적발내용은 ‘피부재생’, ‘혈행개선’, ‘독소배출’ 등 의약품 오인 우려 광고가 307건(95%)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 밖에 일반화장품에 ‘미백’, ‘(눈가)주름 개선’ 등 기능성화장품 오인 광고 11건, ‘줄기세포 함유’, ‘피부 스트레스 완화’ 등 소비자 오인 우려 광고 5건, ‘주름’ 등 기능성화장품 심사내용과 다른 광고 1건이었다.

더불어 병원용‧약국용 표방 제품은 910건 중 187건, 피부관리실용 표방 제품은 1043건 중 120건이 적발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제품을 구입할 때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생활밀접 제품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정민준 기자  tak2mj@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민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