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간호 인력 문제' 부상···전문간호사 양성 필요하다 '한목소리'
간협 "인력 부족 관련 종합적인 분석 통한 수급 불균형 차원 대안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감염병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간호인력에 대한 근무환경 개선 및 빠른시일 내에 전문간호사를 양성해 업무범위를 전문화 세분화 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간협-보건의료노조가 지난 12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감염병 대응 보건의료정책 좌담회를 개최했다.

대한간호협회(이하 간협, 회장 신경림)는 지난 12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함께 국제 간호사의 날 기념 ‘감염병 대응 보건의료정책 좌담회’를 열고, 보건의료체계 개혁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먼저 그간 해묵은 과제로 손꼽혔던 '간호 인력 문제'가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부상하는 계기가 됐다며 간호사들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안수경 국립중앙의료원 간호사는 “평상시에도 간호 인력은 부족했지만,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다”며 “레벨D 방호복을 착용하면 2시간씩 교대 근무를 해야 하는 등 국가 재난 사태에서 간호 인력은 평소보다 배로 들어간다”고 호소했다.

특히 지난 3월 코로나19 환자가 급격하게 확산되면서 인력이 파견됐다고 하더라도, 현장 간호사들은 중증 코로나19 환자를 돌볼 전문 의료 인력 부족에 시달려야 했다.

조하숙 계명대동산병원 간호부장은 “파견된 간호 인력은 대부분 중환자실 근무에 투입될 수 없는 인력이었다”면서 “재난 상황 대비 즉각 투입할 수 있는 숙련된 간호사가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하숙 간호부장은 “전문간호사의 업무 범위와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해 국가적 위기 상황 등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전문간호사 관련 의료법 개정이 이뤄진 상태지만, 코로나19 사태로 구체적인 업무범위 등에 대한 논의는 멈춘 상태다.

고지연 한림대강동성심병원 간호사는 “평소에도 간호사들은 임상에서 불분명한 업무 분담으로 많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러한 감염병 시대에는 하루빨리 전문간호사를 양성해 업무 범위를 전문화·세분화 시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간호정책 방향성···종합적 대책 마련-수급 불균형 해소

이어 간호정책 개혁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우선 정부는 기존의 단기적 간호환경 처우개선 대책을 보완·강화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승령 보건복지부 간호정책TF 팀장<사진>은 “위기 상황 대비 항상 가동할 수 있는 고정적 보건인력체계와 상시 활용할 수 있는 유동적 보건인력체계를 만들어, 기존 개선 방안을 더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종합적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정재수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정책실장은 “긴 호흡을 갖고 해결할 수 있는 종합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먼저 시급히 필요한 간호사를 먼저 채우는 등 간호사 인력 배치 기준을 높이는 방식으로 처우개선 문제와 동시에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그는 간호사 인력을 관리할 수 있는 전담 '과'를 보건의료인력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 차원의 조직으로 확장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간협은 수급 불균형의 차원에서 인력부족에 대한 대안을 촉구했다.

한민경 대한간호협회 전문위원은 “간호사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간호사 수급이 불균형한 상태인 것”이라며 “공공의료기관 확대, 교육 시스템 정비, 간호인력 취업 센터 역할 확대 등과 더불어 과잉 병상과 과잉 의료이용량을 축소하는 등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번 좌담회에서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동반된 간호인력의 중요성 및 노동환경을 점검, △공공의료 실태와 공공보건의료인력 확충의 필요성, △간호노동이 존중받기 위한 근로조건 개선 등 과제, △간호법 등 간호정책 과제 등 각 주제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