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솔루션 셀비 체크업 기반, 미래건강예측 AI 서비스 ‘헬스톡’ 런칭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며 온라인 및 디지털 중심의 원격 주문 서비스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최근 사태의 여러 변곡점들이 생기며, 사람이 많은 모임이나 대면 접촉에 대한 두려움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에 한 통계조사에 따르면 성인남녀 3,2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1.6%가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며 언택트 소비가 증가했다고 밝혔고, 언택트 소비가 소비 전체에서 60%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언택트 소비는 생활 전면에서 다양하게 이어지고 있다. 장보기와 식사는 앱을 통해 새벽 배송, 당일배송 등 다양한 온라인 배송 방법을 이용해 진행되고 클릭 한 번이면 다양한 메뉴의 식사가 집 앞까지 배달된다.

최근에는 커피 및 디저트 프랜차이즈들도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오더 및 배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고, 백화점 현장에 진열된 상품을 온라인 및 모바일 채널에서 실시간 판매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유통업계에서는 집과 실시간으로 연결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더 나아가, 음성만으로도 이런 모든 서비스를 집에서 원격으로 진행하는 서비스를 선보이는 곳도 있다. 대표 주자인 셀바스AI(대표 곽민철)는 롯데쇼핑 인공지능 스피커 ‘샬롯홈’에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기술을 공급해 AI 쇼핑 어드바이저 ‘샬롯’과의 대화를 통한 장보기 및 쇼핑 서비스 이용을 가능하게 했다.

셀바스AI, 셀비 체크업

뿐만 아니라 셀바스AI는 건강관리와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들을 다양한 업계와 협업해 출시 중이다.

예를 들어 생명보험업계에서는 신한생명-오렌지라이프가 셀바스AI와 함께 미래건강예측 AI 서비스 ‘헬스톡’을 공동으로 런칭했는데, 비대면으로 개인별 미래 건강 예측 결과에 보험사 전문 FC의 상담까지 더해져 더욱 구체적인 보장 설계가 이뤄진다.

해당 서비스는 보험 가입 이후에도 비대면으로 고객의 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해 고객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공지능 헬스케어 솔루션인 셀비 체크업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이 응답한 간단한 문진 결과와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간암, 위암, 대장암 등 6대 암을 비롯해 당뇨, 심장 질환 등 10가지 주요 질병에 대해 4년 내 발생 확률 값을 제공한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 FC(재정 컨설턴트)에게 연락해 비대면으로 정보제공동의를 하면 누구나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렇듯 접촉하지 않고도 보험가입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집에서 누릴 수 있는 요즘. 이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나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는 가운데 앞으로 코로나19 이후의 삶에도 어떤 다양한 언택트 기술들이 우리를 안전하면서도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생활을 가능하게 할지 더욱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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