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함승헌 교수, 콜센터 내 공기청정기, 바이러스 예방에는 부적절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콜센터에서 집단으로 발생한 것과 관련해 공기청정기 설치가 실질적으로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공기 중으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양우) 직업환경의학과 함승헌 교수는 29일 공기청정기의 설치 위치에 따라서 노동자의 비말이 제대로 정화되지 않고 오히려 확산만 시키는 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3월부터 상시근로자 50인 미만 중소규모의 콜센터업체에 비말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간이 칸막이 설치비, 공기청정기, 손세정제, 마스크 구매 등을 할 수 있는 비용으로 2천만 원까지 긴급 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 현장에서 상세한 가이드라인 없이 비용만 지원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기청정기가 책상 위가 아닌 바닥에 설치될 것으로 예상한다면 노동자의 호흡기 근처 위치에서 기침을 하거나 비말이 발생한다면 기류를 타고 전체 콜센터에 비산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공기청정기는 기계 아래쪽으로 오염물질이 포함된 공기가 흡입돼 필터를 거친 후 공기 중으로 정화된 공기를 배출한다. 정화된 공기를 멀리 보내야 하므로 흡입구보다 배출구에서 풍속이 강하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강한 기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흡입구에서 거리가 조금이라도 멀어지거나 높은 위치에서는 압력차에 의한 상승기류로 공기 중으로 비산된다.

공기청정기가 올바르게 사용됐을 때 노동자들의 심리적 안정 등의 효과는 유효할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올바른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이 보급돼 바닥에 설치한 공기청정기로 인해 발생한 상승기류를 타고 비말이 비산되는 것은 오히려 위험 할 수 있다.

아울러 필터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문제, 공기청정기의 기밀성, 살균기능 제품의 효과성, 난방기나 공기조화설비를 통한 감염 등 다양한 문제가 있어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

함승헌 교수는 “무엇보다도 코로나19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금까지 보여준 국민들의 성숙한 의식과 정부의 노력을 통해 우리는 잘 극복하고 있지만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저 역시 전문가로서 적극적으로 사회적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세계적 저널인 <Epidemiology and Health>에 ‘Prevention of exposure and dispersion of COVID-19 using air purifiers: challenges and concerns’라는 제목으로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