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대비 의료전달체계 구축 방안 논의…코로나 환자 조기 진단·차단 역할 의견 오가

지난 21일 진행된 의병정협의체 모습. 사진 왼쪽부터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지난 21일 성사된 의병정협의체에서 정부와 의료계가 의료전달체계 개편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브리핑을 통해 의병정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과 대한의사협회 회장, 대한병원협회 회장 등이 모여 앞으로 코로나에 대한 의료체계나 방역체계를 어떻게 가져갈지 여러 가지 의견들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손영래 반장에 따르면 의병정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은 크게 ‘코로나 이외 환자들에 대한 의료제공과 의료전달체계 구축’과 ‘코로나 환자를 조기에 진단하고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의료체계의 역할’로 나뉜다.

손 반장은 “코로나에 대비한 장기적인 의료체계 개념은 어떤 기관들이 어떤 역할을 한다는 그런 단순한 문제를 떠나 우선 코로나 말고 코로나 이외의 환자들이 충분히 진료받을 수 있는 의료전달체계를 갖추어야 된다는 의견 일치 속에 (관련 개념 논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예를 들면 암환자나 심장환자 같은 중증질환자들이 어떻게 의료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있어서는 기관별과 의료전달체계상의 역할들을 구별하고 그 구별에 맞게끔 기능을 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 각계의 의견들이 일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관련 내용에 대해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며, 의협·병협과 함께 논의하면서 세부적인 방안들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손 반장에 따르면 의병정협의체는 코로나 환자를 빨리 찾아내고 이 감염을 조기에 진단해내고 전파를 차단하는 활동들을 어떻게 의료기관들에게 부여해 줄 것이고 그 의료기관들에게 필요한 자원들이나 지원들을 어떻게 해줄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손 반장은 “선별진료소를 비롯해서 코로나 환자를 조기에 진단하는 체계라든지 혹여 코로나 환자로 의심되는 환자들이 병원에 들어왔을 때 어떻게 진단하고 (환자를) 어떻게 지원을 할 것이냐에 대한 부분들도 앞으로 차근차근 논의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의료계에서는 선별진료소가 확충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제도 변화 가능성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