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지난 3월 일본에서 4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허쥬마’는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된 퍼스트무버(First mover)다. 현재 일본에는 ‘허쥬마’를 포함해 3개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가 진출해 있으며 ‘허쥬마’는 일본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95%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017년 말부터 동사의 현지법인과 파트너사인 니폰 카야쿠(Nippon Kayaku)가 각각 제품을 공급하는 Co-Marketing(2개 브랜드, 2개 유통 채널)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서로가 강점을 지닌 유통 채널에 마케팅을 집중하는 판매 전략을 운영해 왔다.

회사에 따르면 일본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먼저 바이오시밀러 직판 시스템을 도입한 나라로 ‘허쥬마’의 괄목할만한 성장세가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글로벌 직판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도 불구하고 큰 영향없이 사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그 결과 ‘허쥬마’가 4천억원 규모의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에서 2019년 8월 전체 적응증 허가 이후 7개월 만에 40% 점유율 기록이라는 값진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허쥬마의 주요 적응증인 유방암 질환에 대해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DPC(Diagnosis Procedure Combination, 일본형 포괄수가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진료보수항목도 바이오시밀러 처방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개정하는 등 처방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어 허쥬마의 일본 시장 확대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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