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멀린다 게이츠 재단과 코로나19 퇴치 국제 공동연구 협약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아주대의료원(의료정보학과) 박래웅 교수를 주축으로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빅데이터 연구에 나섰다.

아주대 의료정보학과 박래웅 교수

박래웅 교수팀은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과 국제 공동 연구협약을 맺고 연구비를 지원받아 3월 26일부터 10월 1일까지 약 7개월 동안 대구·경북지역 소재 2개 종합병원의 코로나19 임상검사 데이터를 공통데이터모델(CDM, common data model) 기반 의료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제공한다.

공통데이터모델은 환자의 전자의무기록 자료를 세계 표준에 맞추어 익명화 및 표준화한 것으로, 연구자는 표준에 맞추어 분석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참여기관에 보내 분석된 통계를 다시 돌려 받는 연구방식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민감한 개인 의료정보를 엄격하게 보호하면서도 연구자들이 유용한 의료지식을 생산할 수 있다.

박래웅 교수팀은 오딧세이(OHDSI) 공통데이터모델을 이용하여 의학자 및 과학자들이 보다 쉽게 협업하고 대규모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도록 FeederNet 플랫폼(분산형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통합 분석 플랫폼, www.feedernet.com)을 구축한 바 있다.

박래웅 교수팀은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 연구비를 받음으로써 코로나19 발생 이후 의료 데이터를 FeederNet으로 빠르게 변환하여, 전세계 커뮤니티가 이 감염과 관련된 특성 및 위험요소 뿐만 아니라 치료에 사용되는 여러 약물에 대한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박래웅 교수는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전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이고, 코로나19에 대한 실세계 근거(real-world evidence)를 생성하며, 코로나19 해결책을 찾기 위한 전세계 연구자 간의 협력을 더욱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래웅 교수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대규모 국책사업, 분산형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사업단장으로 국내 63여 개 의료기관의 임상 빅데이터를 표준화를 구축하고 있으며, 2013년 오딧세이(OHDSI) 창립 멤버로 현재까지 300회 이상의 국내외 강연 및 국제 연구에 참여하는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이다.

오딧세이(OHDSI)는 비영리 국제 연구 컨소시엄으로,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기관이 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공통데이터모델로 변환된 임상 데이터 건수가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분 이상에 달하고 있는 세계 유일한 다기관 연구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