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수도권 중환자 치료체계 미흡…의협 요청에도 정부 무응답" 지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전문학회와 수도권 중환자 치료체계 구축 막바지" 해명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 필수적인 수도권 중환자 치료체계 구축이 거의 되어있지 않다는 최대집 의협 회장의 지적에 대해, 정부는 수도권 중환자 치료체계 구성이 막바지 단계라며 해명하고 나섰다.

또한 치료체계 구축에 대한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중환자의학회의 공식 요청에도 정부가 무응답이라는 최대집 회장의 주장에 대해서는 "의협의 공식 요청이 없었으며, 의협의 생각과 달리 ‘전문단체’인 중환자의학회와 지속적으로 만나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반박했다.

왼쪽부터 김강립 중대본 1차장, 최대집 의사협회 회장

이 같은 사실은 1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차관) 주재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나왔다.

지난 16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총선 개표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지속으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겠다는 정부가, 정작 지역사회 대규모 감염 확산과 대량 사망사태 발생의 위험에 대비한 수도권 중환자 치료체계 구성에는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대집 회장은 “수도권 중심으로 적극적인 선별검사와 확진 검사의 실시로 감염자 조기 발견과 조기 격리, 조기 치료. 이 준비가 갖추어져야만 일상과 방역을 동시에 병행할 수 있다”면서 “사전 준비 없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할 경우, 지역사회 대규모 감염 확산과 대량 사망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환자 치료를 위한 시설, 장비, 인력을 철저히 대비해야 함에도 수도권 중환자 치료 체계는 현재 거의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서 “대량 환자 발생 시 사망률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조금의 여유라도 있을 때 반드시 최대한 구축해 놓아야 하나,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중환자의학회의 거듭된 공식적 요청에도 현 문재인 정부는 아무런 응답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김강립 중대본 1차장은 “의사협회의 요청 여부와 무관하게 중대본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강립 차장에 따르면, 중대본과 방대본은 중증환자를 어떻게 적절하지 치료를 할 지와 중증환자에 대한 필요한 병상을 어떻게 확보할 지에 대해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준비 중에 있다.

김 차장은 “수도권은 인구밀집도가 워낙 높아 코로나19 발생시 감염력이 클 것”이라면서 “따라서 수도권은 각각의 서울 ·인천 ·경기의 시도별 병상운영이 아니라 수도권 전체의 병상을 같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지자체가 계속해서 논의를 하고 있으며, 그것을 계속 가다듬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강립 1차장은 음압중환자실 확보에 대해서도 수도권 대형병원들이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공동 대응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김 차장은 “대형병원들 특히 상급종합병원장들과 함께 중환자실에 대한 확보와 관련되는 회의들을 계속 통해서 지금 현재 지속적으로 확충을 하고 있다”면서 “그것과 관련된 체계들을 지금 현재 마련하고 있고 거의 막바지에 다다른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자신들과 중환자의학회의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는 의협에 주장에 대해 의협의 공식 요청이 없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대본 홍보관리 반장은 “중환자 진료체계와 관련해서 의협의 공식 요청은 없었다”면서 “의협을 포함한 6단체와 함께 주기적으로 만나는 협의체를 통해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손 반장은 “수도권 중환자 체계에 대해서는 정부가 말한대로 계속 구축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중”이라면서 “전문단체인 중환자의학회와도 복지부는 계속 만나 상의를 하고 문제를 개선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