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한특위,“한의학 '코로나19' 개입 국민 건강 위협 행위 명심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코로나19’ 감염병이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을 자신들의 사익을 챙기기에 이용하는 대한한의사협회를 강력 규탄한다.”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한특위)는 16일 지속적으로 ‘코로나19를 한약으로 치료하겠다’는 대한한의사협회(한의협)의 요구에 대해 이같이 비판했다.

의협 한특위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대한 한의학적인 접근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같이 안전성과 유효성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보건당국이 밝힌 ‘코로나19’ 치료와 관련 의학과 한의학의 협업은 전혀 검토할 가치가 없다는 것.

의협 한특위는 “한의계는 계속 중국을 예로 ‘코로나19’ 치료에 수백년 전 고서에 나온 한약으로 치료하겠다고 고집하고 있는데 이는 너무나도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인 주장”이라며 “중의학과 한의학은 현대의학과 같은 주류의학이 아닌 대체요법에 불과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의협 한특위는 방역당국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 의료계와 한의계간 협업을 논의할 기회를 가져보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재차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의협 한특위는 “과학·객관적인 검증과 안전성·유효성도 담보되지 않은 한의학은 코로나19 방역과 치료에서 철저히 배제돼야한다”며 “그동안 정부가 보여왔던 한방 편향적인 정치적 판단은 절대 개입돼서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의협 한특위는 “한약과 한방치료를 ‘코로나19’에 적용하는 것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크게 위협하는 행위라는 것을 정부와 방역당국은 명심해야한다”며 “국민들을 혼란에 빠드리는 한의협에 대한 강력한 경고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