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복지부 차관 “아직 대규모 감염 가능성 갖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
의료계 “잇따른 재양성 사례 속출 비상, 퇴원 환자·자가격리 이탈자 등 법적 대응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 환자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재양성 사례나 자가격리 이탈자 등으로 다시 급증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비교적 줄어들고 있어 사태가 다소 긍정적인 것처럼 보이나, 감염 경로가 미확인된 사례가 지역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어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일례로 경북 예천군에 따르면 감염 사실을 몰랐던 1명의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근 일주일새 30여 명을 연쇄적으로 감염시켰다. 이에 대해 보건 당국은 이미 지역사회에 5차 감염까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는 코로나19 창궐 이후 강력 대응으로 방역 모범국가라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최근 집단 감염이 발생해 하루만에 400여 명의 신규 확진 환자가 발생하는 등 급격하게 늘어난 바 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감염에 취약한 요양병원, 의료기관 등 감염원을 확인하기 어려운 사례들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리를 완화했을 때 싱가포르처럼 대규모 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갖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김강립 차관은 “총선, 부활절 등 각종 행사가 있었기 때문에 향후 1~2주에 걸쳐 이러한 영향이 어떻게 나타날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며 “방역망 내에서 통제되지 못하는 환자 대상 확산 추세가 어느 정도인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간 보건당국은 감염 원인을 알 수 없는 무증상 전파 때문에 어려움을 겪어 온데 이어, 최근 잇따른 재양성 사례 속출로 다시 한 번 긴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줄고 있지만, 신규 환자 통계에 집계되지 않는 재양성자가 현재 100여 명을 훌쩍 넘은 상황이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여타 연구들에 따르면 재양성 사례는 바이러스가 체내 없어졌다가 새로이 감염되는 ‘재감염’일 확률이 높다”며 “퇴원 환자 대상 모니터링 등 명확한 조사를 통해 관리 방안이 신속하게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외에도 4·15 총선에서 송파구 자가격리자가 일반투표소에서 일반 유권자들과 섞여 투표하는 등 자가격리 무단이탈 사례들이 대거 발생하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자가격리 무단이탈자는 16일 기준 총 231명이며, 130건 140명이 사법 절차를 진행 중, 이중 15건 16명이 기소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A 대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자가격리 이탈자가 늘고 있어 손목밴드, 안전보호 앱 등 도입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실효성 논란이 있다”며 “자가격리자에 대한 대책 방안 마련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논의해서 법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가격리 이탈자나 입국자 등에 대한 시설격리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윤리적 문제가 따를 수 있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하고 있지만 또다른 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