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바이오의약품 개발사로부터 CDMO 계약 유치 확대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디엠바이오(대표 민병조, 카와사키 요시쿠니)는 에이비온(대표 신영기)과 에이비온이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의 CDMO(위탁개발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디엠바이오는 에이비온이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 Drug Substance(DS, 원료의약품) 의 위탁생산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정개발 등의 위탁개발을 담당한다.

디엠바이오는 동아쏘시오그룹이 메이지세이카파마와 합작해 설립한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다. cGMP(미국 FDA 우수의약품 제조관리 규정) 수준의 항체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2019년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인 PMDA로부터 생산시설에 대한 GMP 적합성 승인도 받았다.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바이오시밀러의 생산뿐만 아니라 CDMO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CDMO 사업을 CRO(위탁연구) 사업까지 확장하기 위해 미국 라크만(Lachman)사로부터 GMP System에 대해서 미국 FDA 기준의 컨설팅을 받았으며, 연구센터도 신설했다.

에이비온은 글로벌 표적 항암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폐암 등의 c-Met 변이 고형암치료제인 ABN401과 클라우딘 항체치료제 ABN501, 생물재난감염병 치료를 위한 ABN90X 등이 있다. ABN401은 현재 호주와 한국에서 글로벌 임상 1/2a상을 진행하고 있다.

디엠바이오 관계자는 “디엠바이오는 앞서 바이오벤처 회사와의 계약에 이어 에이비온과 계약을 체결하며 최근 바이오의약품의 CDMO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수준의 생산 시설 및 시스템을 기반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바이오의약품 개발사들로부터의 CDMO 계약 유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