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의계 적극적 지원에 감사, 코로나19 치료 등 한의계와 논의하겠다”
한의협 “한의약, 코로나19 경증환자부터 완치 후 유증상자 치료에 효과적”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치료 관련 한의계와 논의할 의사를 밝힌 가운데, 한의계는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3대 제안’을 촉구하고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대응에 한의계가 적극적인 지원의지와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 감사하다”며 “한의와 양의 각 직역간 협업을 이끌어내는데 미흡했으나 앞으로 해당 부분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 회장 최용혁)는 ▲코로나19 환자의 한의약 치료를 위한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한의사의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 참여 허용 ▲한의협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1668-1075) 지원방안 마련 등 3대 사항을 정부에 제안했다.

먼저 중국에서는 코로나19 환자들에게 병행치료를 진행하면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한의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코로나19 환자의 중증 이환을 감시, 증상을 호전시키고 있다.

따라서 한의과와 의과의 협력 및 병행치료를 통해, 코로나19 환자들에 효과적인 치료방안이 제시될 수 있는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한의협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의협은 “한의사는 의료인으로서 법적 감염병 진단 및 확산에 대처할 의무가 있다”며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으로 참여해 전 국민과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동참할 준비가 돼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전국 한의사들이 코로나19 환자의 한의약 치료를 위해 전화 진료·한약 후원 등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부차원 지원방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것이 한의협의 입장이다.

대한한의사협회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중 16.6%가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한의약 진료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의협은 “자원봉사 한의사들과 한의대생들로 구성된 전화상담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무상으로 한약을 처방해 택배로 전달하고 있다”며 “이미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한의약 진료를 실행에 옮기고 있으며, 환자들과 보호자들의 높은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의 효과적인 한약 병용투여 결과와 WHO를 비롯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한의사 비대면 진료’ 성공사례를 이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