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롯한 감염병 대응기술 개발 연구 지원 확대
문창진 이사장 “감염병 문제 해결 위해 한국의 강점과 혁신 담긴 연구 지원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이들간 대화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 대화에서 언급된 라이트펀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이사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최근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논의하는 통화에서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감염병대비혁신연합(CEPI), 국제백신연구소(IVI)과 함께 라이트펀드를 “국제 보건과 코로나 사태 극복의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이날 빌 게이츠 이사장은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한 신종 및 풍토성 감염병에 대한 연구 기금을 지원하는 라이트펀드에 대해 “올해 두배 이상 성장시킬 계획”이라며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기술력에 대한 강력한 신뢰와 기대를 드러냈다.

라이트펀드는 보건복지부, 게이츠재단, 한국생명과학기업 5개사(LG화학, SK바이오사이언스, GC녹십자, 종근당, 제넥신)가 공동 출자로 저개발국가에 특히 문제가 되는 감염병 연구에 기금을 지원하는 3자 민관협력 연구기금이다.

라이트펀드는 코로나19 같은 신종 감염병과 풍토성 감염병의 감염, 진행, 확산을 방지하고 완화하기 위해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한 백신, 치료제, 진단 기술 개발 연구에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00억원의 기금을 지원한다.

특히 한국 생명과학기업의 강점 기술인 제형개발, 제조기술 등과 관련된 연구 과제에 기금을 집중 지원해 개발도상국에서 감염병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에 가능한 이른 시기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데 힘쓰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에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 이전과 해외전문기관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국내 연구진과 해외 R&D 기관 및 제품개발파트너쉽(PDP: Product Development Partnership)과의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감염병 대응기술 연구를 활성화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오는 7월 두 돌을 맞는 라이트펀드는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대응기술 개발 연구 지원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 감염병에 대한 중대형 과제 연구 공모와 함께, 올해 새롭게 신설한 소형 과제 연구 공모도 두 차례 더 진행한다는 것.

라이트펀드의 1차 소형 연구 과제 공모는 4월 초 마감되어 심사 단계에 들어갔다. 올해 6월에는 2차 중대형 연구 과제 선정 결과 발표와 함께 3차 중대형 연구 과제 공모가 시작되며, 11월에는 2차 소형 연구 과제 공모가 진행된다.

문창진 라이트펀드 이사장(전 보건복지부 차관)은 “올해 새롭게 마련한 소형 연구 과제 지원 사업은 국제보건 생태계를 위협하는 감염병 문제 해결을 위한 전향적이고 독창적이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장려해 현재 치료제나 백신, 진단 기술이 없는 감염병에 대한 연구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며 “특히 개발주기가 짧은 진단 기술은 기술 검토 등 여러 고려 점이 있어서 선정 과정에 긴 시간이 소요되는 중대형 과제와 달리 패스트트랙을 통해 지원이 적기에 이뤄지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창진 이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보듯 감염병은 전 세계가 선제적으로 방역시스템 강화에 힘을 쏟고, 감염병 대응을 위한 백신 및 치료제, 진단기기 개발을 위한 노력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라이트펀드는 한국 정부 및 기업의 국제보건에 대한 기여 확대, 국내 백신자급율 향상 등을 통한 국가 방역체계 강화, 국내 기업의 국제보건 시장 진출 확대 등과 같은 좋은 예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