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GENETM COVID-19 RT-PCR Kit, N 유전자와 RdRp 유전자 동시 검출 분자진단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인 웰스바이오는 지난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코로나바이러스-19(COVID-19) 진단키트인 careGENETM COVID-19 RT-PCR Kit의 수출용 허가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웰스바이오는 이미 해당 진단키트에 대한 유럽인증(CE)을 3월 31일에 획득한 바 있다. 금번 수출허가를 받은 careGENETM COVID-19 RT-PCR Kit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주로 검사하는 방식인 COVID-19 바이러스의 N 유전자와 RdRp 유전자를 한 개 튜브에서 동시에 검출하는 분자진단 키트이다.

COVID-19 진단 유전자는 일반적으로 RdRp 유전자, E 유전자, N유전자등이 있으며, WHO의 가이드라인은 E유전자와 RdRp유전자를 검출하는 것이나,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N유전자로 진단하는 것을 권고 하고 있다.

웰스바이오는 이미 지난 3월 26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가이드라인에 부합하여 판(Pan)코로나 바이러스의 E 유전자와 COVID-19 바이러스의 특이 RdRp유전자를 모두 검출하는 분자진단 키트인 “careGENETM N-CoV RT-PCR Kit”를 개발하여 신속하게 수출용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careGENETM COVID-19 RT-PCR Kit” 제품의 신규 수출허가 및 유럽인증을 통해 전 세계에서의 다양한 요구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웰스바이오는 우리들제약이 지난해 7월 지분 인수한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로서 우리들제약은 웰스바이오 careGENETM N-CoV RT-PCR Kit 및careGENETM COVID-19 RT-PCR Kit 의 해외 공급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