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빠른 원내 진입․피로도 경감 위해 키오스크, 열화상 카메라 등 활용
사전 선별문진 프로그램(키오스크, 모바일 문자) 병원에 무료 배포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얼마 전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의료인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관에서도 언택트(Untact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주요 대학병원과 더불어 세종병원이 진료 전 환자 상태 파악을 위해 언택트 방식을 도입, 코로나19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환자가 모바일 선별문진을 시행하고 있는 모습.

의료계에서 언택트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세종병원그룹(이하 세종병원 이사장 박진식)이다.

많은 병원들이 환자 상태 파악 전, 접촉 시간과 접촉 정도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대면문진 대신 환자가 스스로 키오스크에 입력하도록 하는 “키오스크 문진”을 도입했다. 하지만, 키오스크 문진 역시 대기시간 동안 환자 간 접촉이 생기고, 입력시간 동안 개인정보가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된다는 점 그리고 같은 화면을 여러 사람이 만지게 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세종병원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3월 25일부터 ‘모바일 사전 문진’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 진료 예약 및 검사 예약 환자를 대상으로 내원 하루 전날 모바일 문진이 가능한 링크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발송하고, 링크를 통해 답변을 완료한 환자는 문진 결과를 통해 가야 할 장소를 통보 받게 된다.

환자 상태에 따라 ‘병원 내 정상진료’, ’안심진료소’ 또는 ’선별진료소’로 구분된 통보 문자를 병원에 도착하여 보여주면, 환자는 즉시 해당 장소로 안내가 되고, 감염 의심 환자는 적절히 보호된 구역에서 진료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키오스크 문진 시행 시 1인당 약 2~3분에 걸리던 시간이 30초 미만으로 단축되어, 훨씬 안전한 진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선별문진으로 확인되지 않은 발열 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과정도, 초기에 개인별로 체온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던 과정을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개선했다. 선별문진을 통해 “병원 내 정상 진료”라고 안내 받은 내원객은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발열 여부를 확인 받고, 발열 감지 시 2차로 직원에게 직접 정밀 체온검사를 받게 된다. 이로써 기존 대면을 통해 체온계로 한 명 한 명씩 체온을 잴 때보다 정확도와 시간 단축은 물론 직접 근거리 대면을 하지 않음으로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키오스크 선별문진하는 모습.

한걸음 더 나아가 세종병원은 “키오스크 사전문진” 프로그램과 “모바일 사전 문진” 프로그램의 개발사인 더에이치소프트와의 협약을 통하여, 이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모든 병원에 무상으로 제공키로 했다.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공급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의료기관이 감염병에 무너지면, 지금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 유발되는 것은 해외 사례를 보아서 이미 잘 알고 있으며, 감염병 확산의 억제를 위해서는 ‘너’, ’나’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말하며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하며, 이번 프로그램 무상 제공을 통해 코로나19의 병원 내 확산을 막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원한다” 고 밝혔다.

한편 세종병원그룹은 2016년 모바일로 진료예약, 진료 결과 확인, 수납 등을 할 수 있는 모바일앱 ‘스마트 세종병원’을 개발해 배포한 바 있으며, 최근 ‘진료비 하이패스’를 도입해 언택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실천 중이다. 이와더불어 제증명신청, 실손보험청구 등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도입해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