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원·병원 학회/학술
코로나19 눈으로도 감염…예방수칙 준수해야결막에 코로나19 바이러스 포함 비말 접촉되면 감염될 수 있어
손 씻기 등 위생관리 철저히 하고 눈 만지는 것도 피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감염예방을 위해서는 눈을 보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지난 17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비말(미세 침방울)이 결막에 접촉하게 되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안과병원 사진자료] 안과에서 세극등현미경에 투명 위생가림판을 설치하여 미세 침방울이 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아직까지 많은 임상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질병이지만 그 동안 발표된 임상연구 결과를 보면 눈의 결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상하고 있다.

사람의 얼굴에는 눈과 콧속을 연결하는 비루관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이 결막에 접촉되면 바이러스가 비루관을 통해 콧속 점막으로 들어와 호흡기로 이동해 감염이 될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는 상태이다.

미국 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의 안내에 따르면 중국 병원에 입원한 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증상을 조사해보았더니, 30명 중 한 명이 결막염 증상을 보였고 눈곱과 같은 안구 분비물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결과가 있었다.

또한 NEJM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이라는 학술지에 실린 또 다른 중국의 대규모 연구에서는 1,0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증상을 분석한 결과 해당 환자의 아홉 명에서 결막 충혈이 발생하였다고 보고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눈을 통한 감염여부는 중국의 동물실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두 마리의 원숭이의 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는 용액을 주입하고, 며칠 후 바이러스가 몸에서 검출되는지 확인하였더니 두 마리 모두에서 바이러스가 검출이 되었다.

눈과 관련한 코로나19 예방 수칙은 ▲콘택트렌즈 착용 전후, 반드시 비누로 흐르는 물에30초 이상 손 씻기 ▲되도록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 착용하기 ▲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기 등이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정종진 교수는 “코로나 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호흡기를 보호하는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착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눈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는 만큼 눈도 주의해야 한다.”며, “손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하고, 렌즈 착용 전후에 꼭 비누로 손을 씻고 사용해야 하며, 당분간은 되도록이면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이상만 기자  sm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