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 기본되는 의료진 단순 소모품 취급 강경대응 예고
의료계 일각, “국가 감염병 재난 상황서 의협 패싱 신뢰 없음 방증” 지적도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가 ‘코로나19’ 감염병과 관련 의료기관 처벌에 대한 정부의 방침을 철회시키고자 정부와의 만남을 시도했지만 실패로 돌아갔다.

이에 따라 의료계 일각에서는 의료전문가단체인 의협이 사실상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정부에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의협이 의료현장에 자원하고 있는 의료인의 철수를 권고하겠다는 의협의 초강수를 뒀음에도 정부는 끝내 만나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의협은 지난주 ‘코로나19’와 관련 의료기관의 처벌에 대한 정부의 방침을 철회시키고자 질병관리본부(질본)는 물론 복지부장관 면담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의협에서는 수일 내에 질본 관계자 혹은 복지부 박능후 장관과 회동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아직까지 질본과 복지부 측에서는 재대로 된 답변을 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

의협 관계자에 따르면 질본에서는 ‘온라인으로 회의하자’는 답변만 돌아왔을 뿐 일정을 조율되지 않은 상황이며, 복지부의 경우는 묵묵부답인 상황이다.

즉 정부 측에서 의료기관 처벌과 관련 의협과 만나 논의할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의료계 한 관계자는 “정부는 현재 ‘코로나19’와 관련 병원계나 학회와 접촉하고 있지 사실상 의협과 제대로 된 소통을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복지부가 국가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의협과 소통하지 않는 것은 상호 신뢰가 없음을 방증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복지부가 의협을 패싱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향후 모든 의료정책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크다”며 “의협이 너무 과격하게 투쟁으로만 나갈 것이 아니라 이제라도 대화 중심의 소통을 이어나갔으면 한다”라고 조언했다.

◆의협, 방역 핵심 의료진이 소모품인가?=이에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부는 방역의 기본이 되는 의료진을 단순 소모품으로 보고 있다”며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박종혁 대변인은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의료기관 처벌 등 이해할 수 없는 발언들을 해왔다”며 “감병병 초기에 정부가 우왕좌왕하고 있을 때 의료진이 선제적으로 잘 막았는데 이제 잘못된 책임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에 전가하려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응원과 격려, 제대로 돈 지원도 없이 책임만을 추궁하려고 한 부분에 대해 박능후 복지부 장관이 직접 의협을 만나 해명해야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박 대변인은 ‘코로나19’ 감염병 사태가 아직 종식단계가 아니라는 점에서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지금도 매일 사망자가 나오는 상황에서 정부가 자화자찬할 때가 아니다”라며 “초기 방역 실패로 1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는데 미안함과 반성도 없이 잘 막았다고 스스로 칭찬하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자화자찬이 아니라 끝까지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감염병 최전선에서 싸우는 의료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할 때”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