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정부 측 공감대 형성 하고 있어, 간호사 반영 가능성에 긍정적이다”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에 박차를 가하며 공중보건장학생 모집에 나선 가운데, 간호사를 포함 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간호계·정부·각종 단체 등은 공공보건의료인력 확충의 필요성에 찬성하며 공중보건장학제도에 간호사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우선 간호계는 공중보건장학제도에 간호사 포함을 놓고 긍정적인 분위기라고 보고 있다.

대한간호협회 관계자는 “간호사 관련 ‘공중보건장학제도 운영’ 내역사업 예산이 지난 12월에 추가 편성됐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조율하는 과정에서 간호사가 누락됐다”며 “특례법 제정도 마련돼 있어 앞으로 논의를 통해 간호사가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정부 측에서도 공공의료기관 간호사 인력 확보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대한간호협회 관계자는 “만성적인 간호 인력 수급불균형 문제와 더불어,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공공보건의료 인력의 부족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며 “정부 측에서도 이러한 문제에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이 공공의료분야 근무에 대해 호의적인 만큼, 향후 장학간호사 제도 운영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공중보건장학의 제도보완 방안연구’에서 공개한 공중보건장학간호사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 587명 대상 ‘졸업 후 공공의료에 종사할 의사 유무’에 대한 질문에 88.8%가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A 간호대학생은 “의료기관의 안정적 운영, 일자리 보장 등 안정성 관련 요인뿐만 아니라 복리후생제도나 진료환경 등을 이유로 공공의료에 종사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나순자)은 이번 공공보건장학제도에 간호사가 포함되지 않은 것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간호사 부족과 수급불균형의 문제는 공공의료기관에 종사하기 위한 간호사 인력 확보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등과 같은 정책마저 후퇴하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공공의료강화를 위해서라도 시급히 해결해야하는 과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건의료노조는 “공공보건장학제도의 확대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공공보건의료대학원을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