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2D6' 저활성유전자형 환자서 증량해도 치료효과 높지 않아

日 연구팀 보고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유방암 치료에서 유전자형에 따른 타목시펜의 증량은 불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국립암연구센터와 게이오대, 이화학연구소 등 연구팀은 'CYP2D6'의 저활성유전자형을 가진 환자의 경우 타목시펜요법을 증량해도 치료효과가 높아지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는 호르몬수용체 양성 전이·재발성 유방암환자를 대상으로 전국 54개 시설에서 공동으로 이루어졌다. CYP2D6 유전자검사를 토대로 저대사활성의 유전요인을 지니고 있는 136명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고, 66명에는 표준용량인 타목시펜 20mg으로 치료하는 한편, 70명에는 40mg으로 증량해 치료했다.

그 결과 주요평가항목인 시험치료 실시 후 6개월 시점에 증상이 악화되지 않은 비율은 20mg 투여그룹에서 66.7%, 40mg 투여그룹에서 67.6%로, 증량에 의한 치료효과가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차평가항목인 혈청 속 활성대사물인 엔독시펜 농도는 20mg 투여그룹에 비해 40mg 투여그룹에서 유의하게 높았지만 치료효과와의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타목시펜은 간대사효소인 CYP2D6에 의해 대사산물인 엔독시펜과 4-OH-타목시펜으로 변환되어 치료효과를 발휘한다. 하지만 일본인의 약 70%는 CYP2D6의 활성이 유전적으로 낮아 개별화의료의 필요성이 검토돼 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