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코로나19 대책특위, 중환자 관리·인공호흡기 등 물자 확보 강조
치료제 개발 위한 정부의 예산지원과 파격적 투자도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정부를 상대로 치료제 개발에 파격적인 투자를 해줄 것과 함께 중환자 및 기저질환자 등 위험군에 대한 관리와 물자 확보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미래통합당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는 24일 성명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세에서 중환자 분류 및 관리를 강조했다.

위원회는 “고 위험군인 요양원, 요양병원 및 입원 치료중인 기저질환 환자들과 원인 불명의 호흡기 질환 환자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면서 “또한 확진자가 나온 병원의 전체 환자들과 의료진들 대상 검사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확진자들을 중증도에 따라 분류하여 중증환자는 지정 병원에서 치료하고, 무증상 및 경증 환자들은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하며 관찰 하는 제도를 적극 시행 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면서 “환자 급증에 따른 병상과 의료진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중소병원까지도 적극 활용 할 것과 국공립 시설이 부족할 경우 빈 객실이 많은 호텔도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위원회는 중환자를 위해 인공호흡기를 추가 확보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위원회는 “의료진에 대한 보호구는 물론이고 환자들을 위한 의료시설 및 장비들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면서 “지역별, 병원별 음압병실, 중환자실, 인공호흡기 숫자를 파악하고, 민관합동 협력으로 인공호흡기 등 중환자 관리 장비의 생산을 늘리는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통당에 따르면, 인공호흡기의 경우 미국은 72000개, 독일은 25000개인 가운데 우리나라는 9700여개로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다.

이 밖에도 치료제와 예방백신을 위한 예산 지원 및 정부의 파격적인 투자,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위한 코로나19 유전체염기서열 분석결과 DB공개,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 등을 위원회는 강조했다.

코로나19 대책위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장기전이 될 것”이라면서 “치료약이나 백신이 나올 때까지 1년 이상이 걸릴 것이 예상되는데, 그 동안 중장기 대응계획을 만들고 국민들께 알려 안심시키면서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