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방역총괄반장, ‘구상권 청구는 집단감염 막기 위한 당부의 일환’
‘의료계와 함께 극복하자는데 충분히 공감대 형성 중’…‘여러 부족한 부분 지원에 최선’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의료계가 각 지자체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방역 관련 각종 처벌·규제 강화 방침에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중앙정부가 대표적 페널티인 구상권 청구에 신중을 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윤태호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사진)은 23일 브리핑을 통해 “특히 의료기관에 대한 구상권 청구는 상당히 신중히 적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윤태호 반장은 “(구상권 청구와 관련) 상당히 잘잘못을 따지기 어려운 상황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며 “구상권 청구는 집단감염을 막기 위한 저희들의 어떤 당부의 일환”이라며 신중함을 강조했다.

특히 구상권 청구가 마치 의료기관의 노력들을 저해하기 위한 방식으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윤태호 반장의 설명이다.

윤 반장은 “여러 가지 오해들이 있다”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도 의료기관이나 의료인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대해 계속해서 브리핑을 통해서 감사의 인사를 표하고 있고 코로나19와 관련되는 위기상황들을 극복하고자 같이 노력을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반장은 이어 “정부가 계속해서 (의료기관에 대해)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들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더불어 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