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개 주 1개 시, 주민에 ‘명령’…WHO, 봉쇄 ‘능사 아냐’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미국인의 1/3이 코로나19 전파로 인해 집안에 머물도록 명령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로이터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뉴욕, 일리노이, 코넥티컷, 뉴저지에 이어 오하이오, 루이지애나, 델라웨어주 및 필라델피아시가 주민들을 향해 재택 지시를 내리면서 총 1억100만명의 미국인이 그 대상에 들었다.

지난 일요일까지 미국에서는 상하원 의원을 포함해 총 3만4823명 이상이 확진을 받았고 428명 이상의 사망이 집계됐다.

이와 관련, 앞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총 25만4000명의 미국인이 검사받은 가운데 10%가 양성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대표적으로 가장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확대한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주민들에 대해 식료품점, 약국, 주유소 왕래 등 필수적인 일 외에는 집안에 머물도록 지시했다. 단, 운동 등 잠깐의 외부 활동은 서로 거리를 두는 한 가능하다.

다만, 대부분의 지시는 강제적인 시행 없이 이뤄졌으며 일례로 뉴욕 경찰에 따르면 주민들에 대해 규칙을 따르도록 요구하는데 중점을 둘 뿐 소환이나 구속은 최후의 수단에 한한다.

이미 미국에서는 지난주부터 학교 및 대학이 수업을 취소하고 많은 회사들이 자발적 또는 주정부의 지시에 따라 강제적으로 휴업에 들어갔다.

특히 미국서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워싱턴주는 3월 16일부터 술집, 식당, 여흥 시설을 닫게하고 50인 이상의 모든 모임을 금지시켰다.

아울러 테슬라의 경우에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소재 자동차 공장과 뉴욕의 태양광 지붕 타일 공장을 멈추고 직원들에게 유급휴가를 주었다. 더불어, 포드·GE·크라이슬러 등도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와 맥시코 공장의 문을 닫았다.

이 가운데 WHO는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봉쇄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밝혔다. BBC가 WHO의 최고 응급 전문가 마이크 라이언 이사를 인터뷰한 내용에 따르면 진정한 초점은 아픈 사람과 감염자 및 그들과 접촉한 사람들을 찾아내 격리시키는 일에 두어야 한다.

그에 따르면 당장은 봉쇄를 해도 차후에 해제시키면 코로나19 감염이 다시 반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단 감염을 억제했다면 바이러스를 추적해서 따라잡아야 된다고 그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