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협회·18개 회원학회, 코로나19 대응 위한 대정부-대국민 성명 발표
해외 치료제 개발 시 신속 도입 절차 마련-향후 보건부 독립 주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보건협회를 비롯한 18개 학회는 코로나19 치료제 도입을 위한 절차의 신속성을 강조하는 한편, 코로나 사태 이후 보건부를 독립시킬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대한보건협회(회장 박병주)와 18개 보건관련 회원학회는 19일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해 대응 방안마련을 위한 대정부-대국민 성명을 발표했다.

보건협회는 먼저 전 세계적 유행 양상을 고려해 재유입 예방을 위한 검역시스템을 강화하고 입국 후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18일 기준, 세계보건기구(WHO)자료에 따르면 총 88개국에서 지역사회 전파가 발생하고 있고, 특히 이탈리아, 이란 등에서 환자 발생과 사망이 급증하고, 스페인,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주요 유럽국가와 미국, 일본에서도 유행이 확산되는 상황이다.

보건협회는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내 재유입을 막기 위해 지역사회 전파가 발생하는 국가로부터 입국하는 유증상자에 대한 효과적인 검역시스템을 우선 구축하고, ‘자가진단앱’을 통해 입국 후 추적 관찰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치명률이 높은 고위험군에 대한 차별화된 방역시스템을 조속히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코로나19 확진자의 치명률은 80세 이상(9.66%), 70~79세(6.05%), 60~69세(1.57%)로 전체 사망의 90.1%가 고연령층에서 발생했으며,치명률 또한 30~40대는 0.1%수준으로 낮다.

보건협회는 "고위험군(고령자 및 기저질환자 다수)이 실내에 다수가 밀집되어 있는 의료기관, 요양원을 비롯한 사회복지시설, 다중이용실내시설 등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방역시스템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보건협회는 백신-치료제 개발에 대한 조언도 이어갔다. 협회는 정부가 국내 제약회사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격려하고 필요한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효과성과 함께 안전성 평가가 필수인 백신과 치료제는 시판허가를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나, 유사한 작용기전을 가지는 다른 바이러스 치료제의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또한 국제적으로도 새로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서두르고 있으므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는 대로 신속히 들여올 수 있는 절차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사전에 마련해야 한다는 게 협회의 조언이다.

보건협회는 코로나사태 이후 감염병 대응을 위한 조직 개편도 함께 제안했다.

협회는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 등을 겪으며 제시된 전문가들의 개선방안들이 정책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특별기구를 설치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실제 메르스 집단발병 상황이 종식된 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백서를 발간하여 체계적인 방역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이 제시되었으나,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바 있다. 이에 협회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같은 ‘국가보건회의’(NHC:National Health Council)를 창설해 위기 발생 시 공공조직 동원과 민관공조가 신속하게 작동하고 국민의 건강과 공중보건을 증진하기 위한 수준높은 시스템 구축할 것을 강조했다.

또 협회는 보건복지부에서 보건부의 독립을 주장했다.보건협회는 "보건부가 독립됨으로써 효과적인 방역시스템 구축과 우리나라 의료전달체계를 선진화시키는 작업도 가속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감염병 대응을 위한 위기관리기금(contingency fund) 마련, 개인위생과 공중보건 등 보건교육 의무화 등을 협회는 강조했다.

보건협회는 "국민이 보건당국과 공인된 의료단체에서 제공하는 정확한 정보를 믿고 따르며, 감염예방을 위한 위생수칙을 잘 지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대한보건협회를 비롯한 18개 회원학회들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보건협회와 18개 회원학회가 발표한 대정부-대국민 성명 전문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